농민회원들이 JDC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JDC는 총 사업비 1665억 원을 들여 2021년까지 제주도 일원 약 100만㎡에 ▲스마트팜 실증시범 단지 ▲농업인재양성 및 R&BD 센터 설치 ▲6차 산업단지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전농제주도연맹과 전여농제주도연합은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JDC는 지난 2월 20일 JDC 본사에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대동공업과 공동으로 ‘제주 미래농업 전략 수립 실무 연구회’를 개최했음을 24일 뒤늦게 밝혔다. 본 농민회는 언론을 통해서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시기 우리 농민회와 농민단체들은 JDC가 추진 중인 스마트팜 혁신벨리 사업을 강력 반대했다. 이에 故허창옥부의장 역시 강력히 반대해서 제주도와 JDC는 스마트팜벨리사업을 중단했다.”면서 “재배품목의 중복과 농산물의 과잉으로 인해 기존 농업인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게 되는 것은 불을 보듯이 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제주 미래농업 전략 수립 실무 연구회’에 참여한 대동공업에 대해서노도 “농기계제조업체로서 농민들 대상으로 막대한 이윤을 벌어들이면서도 스마트팜 혁신벨리사업까지 추진한다면 전국적으로 농기계불매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은 대기업의 농업 진출을 교두보이고,  제주농산물과의 과잉 경쟁으로 인한 가격 하락을 불러와 결국 농업판 4대강 사업”이라면서 “강행 시 대규모 투쟁으로 막아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