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정책보도자료 통해 주장

강경필 예비후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마하는 미래통합당 강경필 예비후보가 “한일어업협정에 따른 양국간 EZZ(배타적경제수역) 어획량 협상이 지난 4년간 타결되지 못한 도내 연승어선 등 140여척이 갈치 등 1만여 톤을 어획하지 못하여 1천억 원 이상의 피해를 입었다. 외교부와 해양수산부는 조속히 어획량 협상을 재개하고 타결해 어획량을 확보하되 지난 4년간 어획하지 못한 점까지 고려해 어획량을 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예비후보는 “일본측은 지난 2016년 6월 협상시부터 갈치잡이 연승어선 200척 중 130척 감척을 요구하는 등 무리한 조건을 내세워 협상이 타결되지 않는 바람에 우리 어선들이 4년간 일본 수역에서 어획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강 예비후보는 “제주도의 연승어선만 해도 140여척에 이르는데 제주어민은 4년 간 어획량이 감소하는 바람에 큰 손해를 입은 것은 물론, 현재는 갈치잡이 조업을 위해 800킬로미터 떨어진 해역까지 진출해야 하는 위험을 감수하고 있고 비용부담이 커지도 있으며 대체어장 개척도 지지부진하다.”고 지적했다.

강 예비후보는 “한일관계 악화와는 별개로 조속한 협상을 시작해 협상을 타결해야 하고 예비적으로 장거리 조업비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