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업기술센터, 예찰 통해 사전방제

겨울철 따뜻한 날씨로 인해 보리 포장에서 황화 현상이 나타나고 흰가루병 조기 발생이 우려되면서 제주농업기술센터는 예찰을 통해 사전방제에 힘써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기상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2월까지 제주도 평균 기온은 9.6℃로 1961년 이후 가장 높게 나타났다. 2월 평균 기온은 9.0℃로 전·평년 대비 각각 1.3℃, 2.2℃ 높았으며, 강수량은 66.4mm로 전·평년 대비 각각 1.0mm, 19.6mm 많았다.  

보리는 습해에 약해 토양수분이 너무 많으면 뿌리의 산소 부족으로 양·수분 흡수가 억제되어 노랗게 변하고 심하면 죽게 된다.

제주농업기술센터에서 지난 2월부터 이달 10일까지보리 10개 포장을 대상으로 매주 1회씩 예찰한 결과 일찍 파종한 포장 및 웃자람이 심한 포장 등 2개 포장에서 10% 내외에서 황화현상이 나타났다. 보리 생육은 평년보다 10일 정도 빨라 출수가 시작되고 있으며, 흰가루병 등 병해 발생 시기도 앞당겨 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황화현상이 발생하면 요소 또는 유안(황산암모늄)을 엽면시비로 생육을 회복시켜 주는데, 요소 2%액(물 20L 당 요소 40g)을 10a(300평)에 100L 정도 2회 뿌려준다.

흰가루병은 봄철 따뜻하고 비가 자주 내리는 해에 발생이 많고 파종량이 많아 바람이 통하지 않는 곳, 질소질 비료를 많이 주어 웃자라고 연약하게 자란 포장에서 발생한다. 제주에서 흰가루병은 4~5월에 많이 발생하는데, 보리 생육이 10일 정도 빨라지면서 발생 시기도 앞당겨 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정밀 예찰을 통해 사전방제에 힘써야 한다.

흰가루병은 잎에 밀가루 같은 흰가루가 반점처럼 생기며 심한 경우 줄기까지도 흰가루가 번지며 잎이 노랗게 말라 죽는다. 발생시기 또는 기상조건에 따라 최고 20% 정도 수량 감소를 초래한다.

흰가루병 발생이 확인되면 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를 준수하여 전용약제로 방제하면 된다. 

송상철 제주농업기술센터 근교농업팀장은 “보리 재배에서 붉은곰팡이병과 함께 큰 피해를 주는 병해로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면서 “주요 농작물에 대해 주기적인 병해충 예찰을 통해 신속하게 방제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