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규모 150여 명으로 축소하고 온라인 추모 권장, 단체들은 특별법 개정안 촉구 현수막 게시

4·3평화공원에 추념식 준비가 한창이다.

제72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이 4월 3일 10시 제주 4·3평화공원 추념광장에서 열린다.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올해 추념식은 4·3유족 및 4·3관련 단체 대표 등 역대 최소 규모인 150여명 만 참석할 예정이다.

72주년을 맞는 4·3은 제주도민에게 각별한 의미를 가진다. 그동안 제주4·3문제 해결에 적극적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집권을 했는데, 국회에 계류중인 특별법 개정안은 심의조차 되지 않았다.

‘당대의 문제는 당대가 해결해야 한다’는 4·3 체험 세대들의 바람과 도민의 염원은 요원하기만 하다. 4·3 피해자들이 어느덧 80대 고령이 되었다는 사실에 이번 72주년 추념식이 씁쓸하다. 제주4·3 해결에 반 발자국 더 나갈 수 있도록 정치권이 각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번 제72주년 추념식은 경찰 의장대가 최초로 참석한다. 경찰 의장대는 화해와 상생의 의미를 담아 헌화·분향 등 행사를 지원함으로써 4·3 당시 희생된 분들에게 최대한 예우를 갖출 계획이다.

정부와 제주도는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고령자와 기저질환자 등 취약계층의 참석을 자제하도록 협조 요청했으며, 참석자 전원은 질병관리본부 지침을 준수하도록 안내했다.

행사장인 추념식 광장 좌석을 2m 거리로 배치해 참석자들의 안전을 고려하고, 4·3희생자 2, 3세대 유족들의 자리를 마련해 미래세대를 최대한 배려하기로 했다.

이날 10시 정각, 1분간 제주도 전역에 묵념 사이렌이 울리면 도민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경건한 마음으로 4·3영령에 대한 추념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유족회 서귀포지회가 특별법 개정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게시했다.(사진은 장태욱 기자)

코로나19에 따른 거리두기 분위기에도 중앙 정치계 인사들이 추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정부에서는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참석한다. 더불어민주당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미래통합당에서 심재철 원내대표가, 정의당에서 심상정 대표가 각각 추념식에 참석한다. 민생당도 장정숙 원내대표가 추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추념식 첫 순서는 생존 희생자 및 유족의 목소리로 4·3특별법 개정 등 4·3의 현 상황과 염원을 담은 오프닝 영상을 상영하고 헌화·분향이 이어진다.

애국가는 ‘코로나19’ 사태로 출연진을 최소화 해 선창을 생략하고 4절 영상에 행방불명인 표석, 너븐숭이 4·3기념관, 주정공장 옛터, 곤을동 잃어버린 마을 등을 편집해 TV를 시청하는 전 국민에게 제주4·3유적지를 알리고, 도민과 유족에게 색다른 감동을 주기로 했다.

제주4·3유족회 ‘송승문’회장이 제주 출신 김수열 시인이 집필한 묵념사를 낭독할 예정이다. 이어 제주4․3의 진행 경과, 진상규명 노력, 4․3희생자 및 유족의 명예회복 등을 집약한 영상이 상영된다.

제72주년 추념식 유족 사연은 김대호 군(15세, 제주 아라중 2)이 낭독한다. ‘김대호’ 군은 지난 1월 22일 4·3평화재단이 개최한 ‘발굴 유해 신원 확인 보고회’ 당시 확인된 ‘故 양지홍’ 희생자의 딸 ‘양춘자’여사의 손자이다.

‘김대호’ 군은 할머니 ‘양춘자’ 여사가 겪은 고된 삶과 미래세대로서 4·3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증조할아버지께 드리는 편지글’로 전해줄 예정이다.

제주 4·3을 상징하는 노래로 해마다 추념식 마지막을 장식한 <잠들지 않는 남도>는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영상으로 제작됐다. 도민과 유족이 4·3유적지(주정공장 옛터, 너븐숭이 4·3기념관, 터진목, 곤을동 잃어버린 마을)를 배경으로 <잠들지 않는 남도>를 부르는 장면이 상영된다.

한편, 제72주년 4·3추념식은 코로나19 비상상황을 고려해 간소하고, 경건한 분위기로 개최된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추념식 현장인 평화공원 방문과 개별 참배를 자제해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도는 방문하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현장 TV 중계방송과 유튜브 등 SNS 생중계를 진행하고 도청 홈페이지에 ‘온라인 추모관’을 개설했다며 4·3 추모에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 관련 단체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방문을 대비해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요청하는 현수막을 제주4·3평화공원 곳곳에 게시했다. 정부가 예산의 문제를 우려해 특별법 개정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고, 이에 집권 더불어민주당이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했기 때문에 정부 수장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는 것으로 읽힌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