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의제기에 선관위 입장 나오자 관련 입장 주고받아

고대지 후보가 임정은 후보이 제산 축소신고에 이의를 제기하자 선관위가 이에 대한 결정을 공문으로 밝혔다. 선관위 입장이 나오자 두 후보가 다시 공방을 주고받았다.(사진은 고대지 후보 선거사무소 제공)

지난달 말에 임정은 후보 재산 축소신고와 관련해 공방을 주고받은 임정은·고대지 후보측이 4일 이와 관련해 추가공방을 주고받았다. 고대지 후보측이 제출한 이이제기에 선관위가 재산공개가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한 게 발단이다.

제주도의회 재선거 대천·중문·예래 선거구 기호 7번 고대지 후보 선대위는 “민주당 임정은 후보는 허위사실 유포 책임지고 후보직을 사퇴하라”라고 촉구했다.

고대지 후보 선대위는 난 31일 임정은 후보의 재산 축소 신고를 발견하여 서귀포시선거관리위원회에 허위사실에 대한 이의제기서를 제출했다. 이에 제주자치도 선거관리위원회는 4월 2일 고대지 후보측에 ‘공표된 (재산공개)사실이 거짓임’이라는 결정내용을 공식문서로 통지해 왔다.

이에 고대지 후보 선대위는 “임정은 후보는 허위사실 유포 책임지고 후보직을 사퇴해야 하고, 선관위는 즉시 검찰에 고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고대지후보 선대위는 “임정은후보는 재산축소신고가 실수라 주장하지만, 정정신청 내용을 보면 배우자의 임차보증금 1천만 원을 누락시켰다가 새롭게 신고했다. 이러한 사실을 볼 때 재산을 축소, 누락시킨 행위는 고의적이고 의도적인 행위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임정은 후보는 “서귀포시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더 이상 법적 조치가 없을 거라는 통지로 마무리됐음에도 고대지 후보측에서는 언론을 통해 사퇴하라는 정치공세로 이번 선거의 물을 흐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임정은 후보는 같은날 해명 보도자료를 통해 “서귀포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요구한 사항에 대해 소명자료는 물론 후보자등록사항변경신청서를 제출하여 확인을 받았다”라며 “임정은 후보는 일부러 재산신고를 축소하려는 의도는 없었고, 통념상 재산신고는 2019년 말 기준 공지시가를 기준으로 신고한 바, 정치신인으로 정확히 숙지하지 못한 부분 신중을 기하지 못한 점을 반성하고, 앞으로 성실히 선거에 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임정은 후보측은 고대지 후보를 향해 “코로나 19 사태와 지역 경기침체에 힘겨워하는 지역주민들에게 정책적 대결이 아닌 네거티브 선거로 이기기 위한 목적이면 다 된다는 식의 혼탁선거로 만들고 있다”라며 “이런 혼탁선거로 지역주민들이 흔들릴 거라는 잘못 된 판단을 고대지 후보는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정은 후보는 “선관위에 신고하는 과정에서 정확히 숙지하지 못하고 신중을 가하지 못 한점 대천동·중문동·예래동 선거구 지역 주민들께 깊은 사과를 드린다”라며 “남은 선거기간 동안 정책선거로 유권자 여러분께 다가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