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홍동 '김수한무... 바둑이는 돌돌이' 식당

돌돌이 식당(사진=오성희 기자)
비빔냉면(사진=오성희 기자)
물냉면(사진=오성희 기자)
냉면과 같이 나온 목살 구이(사진=오성희 기자)

남주고등학교 북쪽에 위치한 돌돌이라는 식당에서 점심 특선으로 2시까지 고기와 냉면을 8천원에 판다기에 식당을 방문했다. 이름이 특이해서 강아지 이름을 따서 식당 이름이 돌돌이인가 싶었다.

식당 입구에서 누렁이 한 마리가 호객행위를 하듯 꼬리를 치며 손님을 반겼다. 나름의 규칙이 있는 듯 입구에서 손님을 반기면서도 식당 안까지 따라 들어오진 않았다.

테이블에 앉아 비빔냉면과 물냉면을 하나씩 주문했다. 냉면을 주문하면 항상 같이 나오는 게 식초와 겨자 소스인데 흔히 보던 플라스틱 양념통이 아니라 유리병에 담긴 식초와 겨자 소스가 제공됐다. 병 하나 바뀌었을 뿐인데 왠지 모르게 고급스러워 보였다.

잠시 기다리니 고기가 먼저 나왔다. 냉면에 고기를 같이 준다고 해도 고작해야 몇 점이겠거니 했었는데 의외로 고기가 푸짐했다. 고기는 주문이 들어오면 바로 굽기 시작한다고 하는데 칠레산 돼지 목살을 사용해서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비빔냉면엔 차가운 육수가 같이 나왔다. 육수 맛만 봤을 때 맛이 강해서 개인적인 입맛엔 맞지 않아 조금만 넣었더니 냉면의 양념 맛이 너무 강했다. 오히려 육수를 많이 넣으니 괜찮은 맛이 돼서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다. 보통 면을 다 먹기도 전에 고기가 바닥나기 마련인데 고기가 워낙 푸짐하다 보니 면을 다 먹고도 고기가 남았다.

식당 이름의 유래(사진=오성희 기자)

다 먹고 나서 돌돌이라는 식당 이름이 특이해서 주인에게 물어봤더니 지인 교수님께서 가게 음식을 먹고 장수하라는 의미에서 지어주셨다고 한다. 돌돌이에 왜 장수의 의미가 있나 싶어 다시 물어보니 식당 입구를 보여주었다. 식당 입구에는 옛날 코미디 프로에서 세상에서 가장 긴 이름으로 나오던 ‘김수한무 거북이와 두루미(중략) 바둑이는 돌돌이’가 적혀 있었다. 그제서야 왜 장수를 뜻하는지 이해가 갔다. 처음에 강아지 이름 같다고 생각한 게 맞긴 했는데 이런 뜻이 있을 것이라곤 생각도 못했다.

식당 입구의 누렁이는 나가는 손님에겐 관심이 없는지 팔자 좋게 잠을 청하고 있었다. 따뜻한 봄 햇살을 받으며 한가롭게 낮잠 자는 모습이 부럽게 느껴진다.

 

위치: 제주 서귀포시 동홍로 355

연락처: 064-733-7020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