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칠십리야외공원에서 서귀포예총 주최로

남영호 위령비(사진= 서귀포신문DB)
남영호 위령비(사진= 서귀포신문DB)

한국예총 서귀포지회(회장 윤봉택)는 15일 천지연폭포 칠십리 야외공연장에서 남영호 참사 50주기, 끝나지 않은 진실. 1회 추모예술제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50년 전 19701215일에 서귀포와 부산을 잇는 정기 여객선 남영호가 운항 미숙 및 화물 과적으로 우리나라 최대의 해양 참사로 기록된 남영호 참사 희생자를 위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출연은 재능기부를 통해 서귀포예총 산하 8개 회원단체 회원들이 무대에 선다.

남영호는 서귀포와 부산을 잇는 여객선이었다. 사고 당시에는 정원보다 많은 338명을 승선시켰다. 그리고 적재량보다 많은 화물 209t을 싣고 출항해 침몰사고가 발생했다. 이날 참사로 인해 338명 승객 중 323명이 희생되어 우리나라 해양 참사 중 가장 큰 해난사고로 기록되고 있다.

추모예술제는 서귀포예총이 주최하고, 서귀포문인협회·서귀포국악협회·서귀포무용협회·서귀포음악협회·서귀포미술협회·서귀포사진작가협회·서귀포영화인협회·서귀포연예예술인협회 등 8개 단체가 주관했다.

후원 단체는 자농 보카시비료(대표 이종헌서귀동어촌계(계장 강유신), 남영호 조난자유족회(회장 나종열서귀포신문사·서귀포 미래를 생각하는 시민모임(공동대표 허정옥)제주올레(이사장 서명숙)·()탐라문화유산보존회·()서귀포문화사업회(이사장 이석창카노푸스음악회(회장 강승원)이다.

추모행사에는 헌화·헌작·길트기·영신(진혼무헌주(추모곡, 계선주기도·추모헌시·추도사·오신(추모 연주추모시·추모곡·송신(살풀이해원·상생(뒤풀이) 등이 펼쳐진다.

서귀포예총은 이번 추모예술제를 시작으로 해마다 1215일에 남영호 대참사 희생자의 넋을 위로하는 예술제를 주최할 예정이다.

문의) 서귀포예총(010-7504-5922)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