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영어로 고전 맛보기(43)] 헬렌 켈러의 노동포럼 연설

In spite of the historical proof of the futility of war, the United States is preparing to raise a billion dollars and a million soldiers in preparation for war. Behind the active agitators for defense you will find J.P. Morgan & Co., and the capitalists who have invested their money in shrapnel plants, and others that turn out implements of murder. They want armaments because they beget war, for these capitalists want to develop new markets for their hideous traffic.

전쟁의 허망함에 대한 역사적 증거에도 미국은 전쟁을 준비하기 위해 10억 달러와 100만 명의 군인을 모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방어를 위한 활동적인 선동가 뒤에는 JP Morgan, 유산탄 공장과 다른 살인 도구로 판명된 것들에 돈을 투자한 자본가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전쟁을 일으키기 때문에 군비 지원을 원합니다. 이 자본가들은 끔찍한 거래를 위한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헬렌 켈러는 장애 삼중고를 겪고 19세기를 대표하는 위인으로 성장했다. 그는 사회주의자로 1차 세계대전에 반대하는 연설을 하기도 했다.(사진=pixavay
헬렌 켈러는 장애 삼중고를 겪고 19세기를 대표하는 위인으로 성장했다. 그는 사회주의자로 1차 세계대전에 반대하는 연설을 하기도 했다.(사진=pixavay

헬렌 켈러(Helen Adams Keller, 1880~1968)는 1880년 6월 27일 미국 앨라배마 주의 비교적 풍족한 집안에서 태어났는데, 19개월 만에 열병을 앓고는 시력과 모두 청력을 잃었다. 일곱 살 되던 해에 가정교사 애니 설리번을 만나, 사물에 이름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어린 나이에 삼중 장애를 가지고 있었던 헬렌은 난폭하고 거칠었으나 설리번은 헬렌 켈러의 고통을 이해해줄 수 있는 인내심이 있었다. 헬렌은 설리번의 도움으로 점자 공부를 시작했고, 1890년에는 보스턴의 농아학교에 진학해 발성법을 배워 말도 할 수 있게 됐다.

1904년에는 래드클리프 대학을 졸업하며 미국 국민의 관심을 받았다. 헬렌은 1915년 ‘헬렌 켈러 인터네셔널’을 설립했고, 1924년부터 3년 동안 미국맹인협회에 대한 지원을 호소하며 미국 전역을 돌았다.

그는 섬세한 감수성을 지닌 뛰어난 문필가였으며, 열정적인 연설가이자 사회운동가였다. 그는 불굴의 정신, 유머와 낙천주의로 많은 사람을 사로잡았는데, 헨리 포드나 록펠러 같은 거부도 기부에 동참하며 힘을 실어줬다.

헬렌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열렬한 사회주의자였다. 1909년 사회당에 가입했고, 이후 1차 세계대전에 반대하는 활동을 펼쳤다.

소개한 대목은 1915년 12월 뉴욕에서 열린 ‘노동포럼’에서 한 연설의 일부다. 헬렌은 연설에서 전쟁이 노동자에게 가장 무거운 짐을 부과하고 인간을 짐승으로, 신을 괴물로 만드는 경향이 있다고 역설했다. 그리고 국적이 다른 노동자가 서로 증오하지 말고 세계적으로 하나의 거대한 연합을 형성해 진정한 자유와 행복을 쟁취할 것을 호소했다.

1915년 5월 7일 영국 여객선 루시타니아호가 독일 잠수함의 공격으로 침몰했다. 루시타니아호 격침으로 숨진 민간인 1198명 가운데 미국인도 128명이 있었는데, 이를 빌미로 미국에서 참전을 선동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미국이 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기 위해 군비와 병력을 모으기 시작했다. 군비는 거대 자본가가 조달하고, 병력 대부분은 노동자와 농민으로 충원됐다. 헬렌은 자본가는 군비를 지원해서 이익을 얻지만, 노동자는 가장 무거운 짐을 질 뿐이라고 주장한다.

미국 윌슨 대통령은 이후 2년 동안 독일과 연합군 사이에서 눈치를 보다가 1917년 4월에 연합국에 동참해 1년 7개월간 전쟁을 치렀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