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19일 오영훈 지사 선거법 위반 혐의로 조사, 정가 요동

검찰이 19일 오영훈 제주지사를 소환해 조사했다.(사진=서귀포신문DB)
검찰이 19일 오영훈 제주지사를 소환해 조사했다.(사진=서귀포신문DB)

검찰이 오영훈 제주지사를 소환해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조사했다. 선거 기간에 정부기금을 지원받는 단체가 캠프 행사에 참여해 지지를 표명한 것 등이 선거법 위반하 소지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에 야당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지방검찰청은 19일 오영훈 지사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따른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대면 조사를 진행한 사실이 알려져 정가가 출렁이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를 앞두고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원하는 산학협력 관련 단체가 오영훈 후보의 캠프 행사에 참여했는데, 당시 지지를 표명한 것에 대해 검찰이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판단했다. 해당 단체 대표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입건됐는데, 검찰은 오영훈 지사와의 사전 조율이 있는 것이 아닌지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오 지사의 핵심 참모로 불리는 정 아무개 등 2명을 소환해 조사했다. 이들은 현재 오영훈 도정의 고위직을 맡고 있다.

검찰이 오 지사를 기소할지 여부가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오 지사가 기소될 경우 참모들과 줄줄이 법정에 서는 상황이 펼쳐질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오 지사의 측근은 “당시 문제의 단체 내부에서 고발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검찰의 대응에 대해 오영훈 지사도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21일 성명을 통해 “야당을 향한 윤석열 검찰의 칼날이 더욱 광포해지고 있다”고 단정한 후 “유동규 진술에만 의존해 야당 당 대표에 대한 수사를 옥죄고, 소속 의원들에 대한 탄압 수사도 모자라 이번에는 현직 제주도지사를 선거법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벌였다”고 비판했다.

그리고 “검찰의 행태는 10.29 이태원 참사, 막말 논란, 외교 참사 등으로 대통령과 정부 여당에 쏠린 국민의 질타를 야당 탄압으로 막아 보려는 비열한 시도에 불과하다”고 일축한 후, “범죄 혐의가 완전히 입증되지 않은 현직 도지사를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한 검찰의 행태가 망신 주기는 아닌지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