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주민들 규탄 기자회견…낙선운동도 고려중

▲ 강정마을회는 6일 현 후보의 발언을 문제삼으며, 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명관 후보가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주민투표에 의한 결정’이라고 한 발언에 강정마을 주민들이 발끈, 이를 규탄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는 6일 “지금 주민들의 마음은 비통함을 넘어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면서 “현 후보의 강정에 대한 상식조차 모르는 발언을 보며 도저히 지켜볼 수만은 없었다”고 운을 뗐다.

강정 주민들 30명은 이날 제주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명관 후보의 발언을 ‘해군기지를 정당한 절차에 의한 결정이었다’고 해석한 뒤, “그렇게 적합한 절차였다면 강정주민들이 몇 년간 피눈물 나는 투쟁이 없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현명관 도지사 예비후보(한나라당)는 지난 4일 제주시청 기자실에서 “(해군기지 건설 관련) 사업 최적지에 대한 부분도 많은 논의를 거쳤다. 강정이 국가와 주민투표에 의해 결정됐다면 그 다음은 사업이 어떻게 하면 제주에 이익이 될지 얘기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마을회는 “3년간 싸워오며 일관되게 주장한 것이 주민투표를 실시해서 결정을 하자는 것인데 현 후보는 주민투표를 해서 결정한 것이라고 하고 있으니 어리둥절한 따름”이라며 “못보고 못 듣는 것이냐, 아니면 정책 실행에 유리한 정보만 골라듣고 보는 것이냐”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강정의 문제를 “보상의 문제로 국한시키려 하고 있는데, 실질적인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조차 안되는 발언”이라고 꼬집었다. 마을회는 “단순한 보상차원의 문제로 본다면 현 후보의 의식 수준이 가히 이득과 손해로만 구분되는 장사치 수준을 넘지 못하는 발언”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현 후보에 “강정마을의 해군기지 건설이 정상적인 절차라는 것이 어떠한 근거를 두고 하는 말인지 분명하게 밝혀달라”면서 “만약 분명한 입장표명을 하지 않을 경우 강정주민들은 낙선운동 등 모든 반대 운동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건설 문제와 관련해 이달 20일 전에 정책토론회를 열 뜻을 전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