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관 선거사무소 방문…현 후보, “구체적·종합적 리뷰할 것”

▲ 강정마을회는 6일 현명관 후보의 ‘해군기지 주민투표 발언’ 관련 규탄 기자회견 뒤에 현 후보 선거사무소를 방문, 발언에 따른 사과와 함께 분명한 입장을 요구했다.
강정마을 주민들은 6일 현명관 후보를 만나 “주민들 사이에 수년간 지속된 갈등을 이해한다면, 그런 말 실수는 하면 안된다”고 사과를 요구했으나, 현 후보가 주민들 발언 도중 퇴장하면서 간담회가 파행으로 끝났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현명관 후보의 ‘해군기지 주민투표 발언’ 관련 규탄 기자회견 뒤에 현 후보 선거사무소를 방문, 발언에 따른 사과와 함께 분명한 입장을 요구했다. 현 후보는  “강정마을이 주민투표로 해군기지 건설예정지로 결정됐다고 한 발언은 단순한 착오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사과드린다”고 답변했다.

▲ 강정마을회는 6일 현명관 후보의 ‘해군기지 주민투표 발언’ 관련 규탄 기자회견 뒤에 현 후보 선거사무소를 방문, 발언에 따른 사과와 함께 분명한 입장을 요구했다.

마을 주민들은 현 후보가 기자간담회 또는 대담에서 발언한 “해군기지가 국가사업인데다, 민군 복합 크루즈항으로 경제발전을 이루면 된다”는 주장에 요목조목 반격에 나섰다. 특히, 4일 현 후보가 “강정마을이 주민투표에 의해 결정됐다”고 사실과 다른 발언을 문제삼았다.

한 주민은 “주민들이 지난 3년간 요청해온 것이 바로 주민투표였다”면서 “이런 사실을 몰라서 말을 한다는게 후보자로서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이제 절차상 문제를 알았다면, 기존 (현 후보의) 해군기지 입장도 바꿔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양홍찬 강정해군기지반대대책위 위원장.

다른 한 주민은 “현 후보가 해군기지를 국가전략 사업이라고 하던데, 최적지를 화순에서 위미, 강정으로 옮기는 게 전략 사업이냐”면서 “민자 유치 없이 민항 위주의 복합항이 어떻게 가능한 지 제대로 설명해달라”고 요구했다.

8남매가 해군기지 갈등 탓에 찬·반으로 혈육이 갈라졌다는 한 주민은 “해군기지 때문에 제사나 벌초도 함께 다녀가지 않을 정도로 형제와 사촌이 뿔뿔히 흩어졌다”면서 “갈등이 이런데도 지역발전을 위해서 필요하다 생각하느냐”고 질타했다.

▲ 강동균 마을회장.

양홍찬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적어도 제주를 책임지겠다는 사람들은 추진 과정에 있어서 비민주성, 장소 결정과정에서의 비합리성, 주민 동의 절차 무시 등을 다 덮어놓은 채 추진하자는 건 잘못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강동균 마을회장은 “김태환 도지사 주민소환투표를 왜 진행됐는지 그걸 망각한 것 같다”면서 “현 후보가 주민투표라고 잘못 말했던 그 ‘여론조사’ 자체를 문제 삼아서 여태까지 온 것이다, 김 지사와 뭐가 다른가”하고 목소리를 높였다.

▲ 고개를 떨군 현명관 후보.
현명관 후보는 주민들 발언에 연신 고개를 끄덕이면서 “설득력 있는 설명이었다, 앞으로 이 문제에 관해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한 지 고민하는 자리였다”고 운을 뗐다.

이어 현 후보는 “4년 전(5·31 지방선거 때)에도 화순이 적지라고 분명히 이야기 했고, 당시 적지가 어딘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된다고 발언했다”면서 “어떻게하면 최대한 현실적인 측면에서 군사기지가 경제발전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지 얘기한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저 나름대로 복잡하게 몇년간 걸친 문제를 리뷰를 할 것”이라며 “당국에서는 어떻게 해왔는지, 아직 구체적인 상황을 모르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재검토 뒤에 최종적인 결론을 내리겠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발언 뒤에 주민들이 사과를 촉구하는 등 언성이 높아지자, 현 후보는 인사 없이 후보 방으로 들어가면서 간담회는 일단락됐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