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도정 ‘신중’ 입장 대치…주민들 “벼랑에 내몰아” 충돌 예고

▲ 강정마을 주민들은 현재 공사 착공에 따른 천막 농성을 연일 펼치며 반대하고 있다.

해군이 9일 제주해군기지 건설 강행 의지를 다시 한 번 밝히면서, 도민 사회에 큰 반발이 예고되고 있다.

강정마을 주민들은 현재 공사 착공에 따른 천막 농성을 연일 펼치며 반대하고 있는데다, 도민 다수가 지난 6·2 지방선거 때 해군기지 문제에 ‘신중’ 입장을 피력한 우근민 지사를 선택한 만큼, 보다 신중한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해군은 이날 오전 제주도청에서 브리핑을 열어 “공사는 이미 시작됐다”면서 “현 시점에서 소모적인 논쟁으로 사업이 지연되면 2014년 예정인 전력화 차질로 국가안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입지 재선정은 불가능하다”고 못박았다.

이같은 해군의 주장은 그동안 우근민 당선자가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둬서 해군기지 갈등 문제를 풀어나가겠다”는 발언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해군은 “어제(8일) 우 전 지사를 만나 군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으름장을 놨다.

우 당선자가 이번 군의 방침을 수용하기란 쉽지 않다. 그는 지난 3월4일 제주지사 출마의 변에 해군기지 입지타당성 문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한 각오가 돼 있다”면서 “마을 주민들과 제주사회 구성원들이 납득할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우 당선자는 선거 기간 내내 각종 토론회나 강정마을 주민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해군기지 문제에 ‘신중한’ 입장을 줄곧 취했다. 우 당선자는 지난 4일 강정마을회와 간담회를 연 데에 이어, 7월 취임 직후 국방부 장관을 만날 뜻을 전했다. 공사 강행을 원하는 해군 입장과는 달리, 갈등 중재에 무게를 둔 셈이다.

이번 소식을 들은 강정마을회는 이날 오후 8시에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해군기지 강행 방침에 따른 반대 행동을 논의한다. 마을회가 “어쨌든 몸으로 막을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릴 것으로 점치면서 주민과 군·경간 충돌이 예고된다.

윤호경 강정마을회 사무국장은 “도민들 손으로 직접 뽑은 도지사가 착공하면 안된다고 분명히 얘기했는데도, 해군이 현장 사무소를 당장 짓겠다는 것은 이를 무시한 채 착공을 강행한다는 의미”라면서 “토지 수용도 절반 밖에 안 된 상태에서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한다는 것은 도민들을 더욱 절벽으로 내몰아가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군사기지 범도민대책위도 이날 성명을 내어 “신임 도정의 의사마저 초기부터 무시하는 해군의 변치 않는 강행 드라이브를 규탄한다”면서 “우근민 도지사 당선자는 이에 대한 단호하고도 분명한 대처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