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기지저지범대위 2일 기자회견 … “앞으로 적극적인 반대 펼칠 것”

▲ 제주군사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는 2일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 건설을 재검토 하라고 요구했다.

군사기지건설을 반대하는 제주도 내 시민단체 모임과 각계 인사들이 제주도를 상대로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원천 재검토에 나설 것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앞으로 적극적인 저지 운동을 펼쳐나갈 뜻을 밝혀 강정마을 입장과 함께 해군기지 추진에 큰 변화가 예고된다.

제주군사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11월 2일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 입지 재선정 작업이 아무런 성과 없이 끝나며, 강정 주민들에게 다시 한 번 상처만 안겨주었다. 해군기지 건설을 원천 재검토 하라”고 밝혔다.

먼저 범대위는 이번 입지 재선정 과정이 지난 김태환 도정의 여론조사와 다른 것이 없다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그 이유로 “위미, 화순 등 과거에 반대했던 마을들이 해군기지를 받아들일 조건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제주가 가지는 장점을 상쇄할 해군기지의 새로운 이점이 생겨났는지, 해군기지 건설의 절차적 정당성은 해결됐는지, ‘상당한 진척을 보았다’고 자평하는 우근민 제주도정이 명확히 답하라”고 밝혔다.

화순리, 사계리, 위미1리 모두 기지수용을 거부한 상황에 대해서 “제주의 어느 마을도 해군기지를 수용할 의사가 없음을 보여준 사건이다. 수천억의 투자가 이뤄져도 도민이 원하지 않고, 제주의 미래에 어울리지 않는다면 과감히 반납해야 한다”며 “그것이 우근민 제주도정이 보여줘야 할 ‘진정성’의 내용”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우 지사가 당선자 시절에도 취임 이후에도 강정주민과 해군이 함께 ‘윈윈’ 한다는 내용을 밝힌 것이 없다”며 “이런 점에 대해 대안을 아직도 제시하지 못한 분이 진정성을 논하는 것이 있을 수 없다. 이것은 도민들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범대위는 군사기지가 제주의 미래에 위험한 결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힌 우근민 지사의 발언을 토대로 “명확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범대위가 제공한 자료에 의하면 우근민 지사는 2001년 제1회 제주평화포럼 개막식에서 ‘제주에 대규모 군사시설이 들어선다면 제주의 운명은 어떻게 될지 상상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 제주는 국제적 위험성 앞에 노출되고 말 것’이라고 연설한 바 있다.

범대위는 “허울만 남게 될 지원책 문제로 해군기지 문제를 바라봐서는 안 된다. 권한이 없다고 발뺌하지 말고 제주의 앞날에 얼마나 중대한 문제인지 생각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앞으로의 일정에 대해서는 “착공 저지, 국회의원 대상 및 도민 홍보 등 어떤 방식이던지 범대위는 물러서지 않고 저지 운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화순리 등 해군기지 입지 재선정마을이 10월 19일 유치 반대입장을 밝힌 이후, 강정마을은 ‘주민총회’ 등 제안서 상 제시한 조건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11월 1일 제안을 백지화 할 것을 선포했다. 강동균 마을회장은 “주민의사를 물어 앞으로 강력한 반대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