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업체·시민사회 단체 간 대치…27일 본격 공사 충돌 전조

▲ 군사기지 범대위와 강정마을 일부 주민들은 20일 오전 8시30분께 현장 사무실 건설에 따른 정화조 공사를 진행하기 위한 덤프트럭들이 들어서자, 일부 평화운동가들은 ‘해군기지 반대’ 문구를 새긴 펼침막을 목에 걸고 몸으로 막아 섰다.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가 지난 17일부터 서귀포시 대천동 강정마을에서 천막 농성에 들어간 한편, 공사업체가 20일 현장사무소 신축을 위한 공사를 강행하려 해, 반대 측 주민들과 업체 간 대치로 팽팽한 전운이 감돌고 있다.

군사기지 범대위와 강정마을 일부 주민들은 이날 오전 8시30분께 현장 사무실 건설에 따른 정화조 공사를 진행하기 위한 덤프트럭들이 들어서자, 업체에 언성을 높이며 항의했다. 일부 평화운동가들은 ‘해군기지 반대’ 문구를 새긴 펼침막을 목에 걸고 몸으로 막아 섰다.

해군기지 현장 사무실 공사는 강정마을 강정천 일대 4필지 농지 2만3715㎡에 경량 철골구조의 지상 1층짜리 9동(총 면적 3116㎡) 규모로 짓게 된다. 공사 업체 관계자는 “1년 넘게 발이 묶였는데, 우리도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며 강행 이유를 전했다.

그러나 지난 3년7개월간 해군기지 건설을 막아오던 강정마을회 측은 아직 주민들의 의견수렴 절차가 남아 있기 때문에 서둘러 추진할 이유가 없다는 주장을 폈다. 지난 17일 진행된 해군기지 건설 수용 관련 강정마을 주민 총회는 오는 22일 오후 7시로 연기됐다.

▲ 아직 주민 의견수렴 절차가 남아 있다며 반발하는 강동균 마을회장과 공사를 진행하겠다고 설득하고 있는 공사 업체 관계자.

더욱이 강정마을회 의견과는 상관없이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도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평화를 막는, 막무가내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한다”며 물러섬 없는 투쟁 의지를 드러냈다.

이날 1시간30분이 넘었던 대치는 마을회 측이 공사 업체의 타협안을 일부 수용하면서 소강상태에 이르렀다. 공사 업체가 “정화조 공사만을 진행하겠다”는 약속 아래, 덤프트럭 6대, 카고트럭 1대, 물차 1대, 레미콘 1대를 허용했다.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중장비와 자재들이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공사를 알리는 시점은 오는 27일로 예정됐다.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는 “토착민들과 갈등을 하면서 어떻게 공사를 진행할 수 있느냐”며 강하게 반발하는 분위기다.

▲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17일 강정마을 천막농성 돌입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어 군사기지 건설 반대를 강조했다.

앞서 도내 30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군사기지범대위와 천주교제주교구 평화의섬특별위원회, 평화를 위한 그리스도 모임은 17일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에 천막농성 돌입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어 평화의 섬, 자연제주의 섬 제주를 군사기지에 내어줄 수는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때문에 공사가 계획대로 강행될 경우 주민들과의 물리적인 충돌이 예견된다. 업체 측 관계자는 ‘주민들간의 충돌이 불가피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모르겠다, 그 때 봐야 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