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에 다수당을 차지한, 민주당 제주도당도 27일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공사 강행을 규탄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나섰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어 “우근민 지사는 지난 10년간 해군기지 문제에 민주적·법적 권리를 모두 박탈당한 도민을 대변해 공사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도민과 약속한대로 합리적인 갈등 해결의 장에 책임 있게 나서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강제 연행된 30여명의 시민들을 즉각 석방할 것을 주장하면서, 우 지사에 침묵 아닌 공사추진 중단 요청을 피력했다.

이들은 “지난 6월 9일 당시 우근민 당선자는 해군기지사업단의 공사 강행 의지를 비판하는 내용의 논평을 내고 ‘강정 해군기지 갈등은 제주 사회의 최대 현안으로서, 이를 풀지 않으면 제주 사회가 단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가지 못한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은 “지난 8월 2일 제주도는 도의회와 정책협의 공동발표문을 통해 ‘해군기지와 관련된 정책결정의 절차적 정당성이 미흡하다는 사실을 인정하며, 정부에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된 모든 공사추진 중단을 요청한다.’고 밝혔다”고 제시했다.

이들은 이에 “해군은 보란 듯이 공사를 강행했고 이 과정에서 ‘민주적 절차’를 촉구하던 30여명의 무고한 도민이 연행됐다”며 “왜 오늘 우근민 도정은 해군의 만행에 침묵하고, 이전 도정을 답습한다는 오명을 자초하는가”고 물었다.

이들은 이어 “우 도정이 미흡하다고 인정한 ‘절차적 정당성’은 단지 법적 절차에 국한 된 것이 아니다. 지금까지 제주도민은 단 한 번도 ‘왜 제주 해군기지’가 존재해야 하는지‘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을 듣지 못했다”면서 해군기지 규모와 역할, 파급효과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