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20일 강정동 해군기지 부지서 개소식 개최

강정주민 손팻말 시위 전개 … “빠른 진행 갈등 우려”

 

▲ 해군이 부지 내 현장사무소를 열고 공사 일정을 신속히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힌 가운데, 반대 측 주민은 빠른 진행은 충돌이나 갈등을 일으킬 수 있어 소송 진행까지 지켜봐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사진은 개소식 당시 강정마을 주민이 부지 외부서 가진 손팻말 시위와 개소식 내부서 가진 현판식 모습.

강정해군기지 건설의 본격적인 ‘신호탄’인 현장사무소가 해군기지 입지에 자리를 잡았다. 공사 관계자는 흩어져 있던 해군 측 사업단, 시공사, 감리단 관계자가 한 곳에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어 기지건설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나 강정마을 주민들은 소송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현장사무소 개소 이후 빠른 사업진행은 돌이킬 수 없는 갈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전해, 이번 개소식이 더욱 갈등을 부추길지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해군 제주기지사업단(이하 사업단, 단장 이은국 대령)은 강정동 제주해군기지 사업 예정 부지에서 9일 오전 10시30분 현장 사무소 개소식을 개최했다. 개소식에는 사업단을 책임지는 이은국 해군대령과 제주방어사령부 책임자 황우현 해병준장 등 군 관계자와 삼성물산, 대림산업, 건일엔지니어링 등 시공업체 및 감리단 관계자까지 합쳐 약 50여명이 참석했다.

건설 실무를 담당하는 시공사 관계자는 앞으로의 일정에 대해 “가설 건물이 완료됨에 따라 사업단, 시공사, 감리단이 보다 유기적으로 추진일정을 밟을 수 있게 됐다”며 “2월말까지 공사용 등부표, 오탁방지막을 바다에 설치한 이후, 3월말에서 4월초부터 본격적인 해상작업을 시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해군 제주기지사업단이 9일 기지 부지에서 현장사무소 개소식을 가지고 업무를 시작했다. 사업단, 시공사, 감리단이 사용할 건물 모습.

 

▲ 개소식에 참석한 해군 및 시공사 관계자 모습.

더불어 “공사기한이 1년 이상 늦춰진 이상 시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기한이 지나버리면 우리(시공사)가 법적인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노하우를 투입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건설 반대 주민이나 단체와의 갈등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우리도 더 이상 늦어지면 피해를 받는다”며 “주민이나 단체에서 불법대응을 하면 저희도 곤란할 수밖에 없다. 주민과 최대한 대화를 통해 진행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현장에서는 일부 강정마을 주민이 해군기지 건설을 비판하는 내용이 담긴 손팻말을 들고서 침묵시위를 진행하고 있었다. 우려와 달리 큰 충돌이나 소동은 보이지 않았다.

▲ 강정마을회는 부지 입구서 손팻말을 들고 반대시위를 벌였다. 오늘까지 강정 일대는 찬성 측이 집회신고를 낸 상태다.
현장에서 만난 주민은 “오늘까지 해군기지 건설에 찬성하는 주민 측이 집회신고를 한 기간이어서 마을회가 별도로 집회를 할 수 없었다”며 “하지만 이런 시위를 통해서라도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 주민은 “아직 분명히 절대보전지역 변경 무효 확인 항소심, 공유수면매립 소송 등 공사진행에 연관된 소송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성급한 진행은 더 큰 갈등을 불어올 수 있다”고 해군의 ‘속도’에 제동을 걸었다.

1월20일 해군이 중덕해안가서 마을주민 몰래 진행해 물의를 일으킨 기초공사 또한 기지건설의 일정과 함께 진행된다는 점에서 볼 때, 강정 곳곳에서 공사가 진행될 시 주민과의 충돌은 예고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에 대해 강정마을회는 곧 성명서를 발표해 마을입장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