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비 이용 등대, 범섬 주변 5개 예정 … "반대 여론 속 강행" 비판

▲ 14일 제주해군기지 시공사는 강정바닷가서 중장비를 이용해 해상 부표 공사를 진행했다. 사진은 육지에서 바라본 공사모습.

지난주 9일 강정천 일대 해군기지 건설부지 예정지에서 현장사무소 개소식이 열린 이후, 해군의 보폭이 빨라지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 시공사 측은 14일 오전 중덕 바닷가에서 공사용 등부표를 설치했다.

현장을 확인한 주민 증언에 따르면 오전 10시30분 경 시공사는 중장비를 이용해 부표를 설치하고 있었다. 시공사는 등대 주변, 범섬 주변을 포함한 곳에 부표 5개를 설치할 예정이다.

▲ 등대 사이로 보이는 부표 설치 작업 모습. 공사용 등부표는 범섬, 등대 일대에 5개 설치될 예정이다.

모 강정주민은 “도의회, 민주당, 시민단체, 지역주민까지 무리한 공사를 반대하는 상황에서 해군이 이처럼 강행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문대림 의장을 비롯한 제주도의회는 최근 국무총리실을 방문하고 “합의 없이 진행되는 공사 추진을 무기한 연기하고, 우근민 도정 역시 의회의 입장과 함께 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현장사무소 개소식 당시 시공사 측은 2월 중으로 부표 및 오탁방지막 공사를 해당 바닷가에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