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현복자.오영덕)은 11일 제주도의회 일부 의원들이 해군기지 예정부지인 강정동 해안변에 대한 절대보전지역 해제를 취소하는 내용의 의결안을 발의한 것에 대해 “제주도의회의 권위와 제주도민의 명예를 회복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성명을 내어 “제주도와 한나라당 도의원들이 법령까지 위반해 절대보전지역 변경동의안을 처리하면서 바닥에 떨어진 제주도의회의 권위와 제주도민의 명예를 다시 세운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며 “제주도의회는 이번 임시회에서 반드시 절대보전지역 변경동의 취소의결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지금 강정마을은 풍전등화의 상황에 놓여있고, 해군은 시시때때로 강정주민들 몰래 본격적인 공사강행을 시도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나라당 도의원들이 절대보전지역 변경동의 취소 의결안을 비판하고 나선 것은 참으로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한나라당 도의원들은 적법한 절차와 민주적인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밀어붙여 온 해군기지 추진이야말로 제주사회의 분열과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며 “제주도의회는 이번에 상정된 발의안이 본 회의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