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지사 긴급회견, '여야 의견 갈리면 문제해결 힘들어'

우근민 도지사는 15일 절대지역 해제 동의 취소의결에 대해 재논의해 줄 것을 간곡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우근민 지사는 이날 오후 도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009년 12월 17일 도의회에서 통과된 ‘강정지역 절대보전지역해제동의(안)’과 관련해 도의회에서 ‘취소의결(안)’이 통과된 것을 접하면서 참으로 답답하고 착잡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우 지사는 "해군기지 문제 해결의 실타래가 풀려가는 즈음에, 오늘 절대보전지역해제의 취소의결(안)은 또 다른 갈등의 시작을 야기할 수 있다는 걱정이 앞서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해군기지와 관련해서는 지금까지 겪어왔던 갈등만으로도 버겁고 힘들다는 것이 도민 공통의 여론이라고 생각하며, 더욱이 앞으로 해군기지 관련 논의는 강정주민 내부의 아픔을 조금이라도 덜어줄 수 있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해군기지 관련문제를 풀어내기 위해서는 도민 모두가 한마음․한뜻으로 힘을 모아야 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면서 "지난 번 임시국회 시 특별법 개정 과정에서 도의회와 도가 한마음으로 힘을 합쳐 노력했음에도 성공하지 못한 사실을 냉정하게 판단해 보면, 도민 모두의 힘을 합치지 못하는 경우에는 어떠한 일도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 지사는 "이러한 상황에서 도민의 대의기구인 도의회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오늘 취소의결안 처리와 같이, 여당과 야당의 의견이 크게 갈리는 경우는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이유로 도의회에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 취소 의결에 대하여  재 논의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요청하는 바이며, 도의회가  합치된 의견을 모아 주실 것을 기대한다"면서 "그래야만, 중앙정부에 대한 도민의 요구를 관철할 수 있는 힘이 생기리라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우 지사는 "여태껏 도민의 요구 사항을 담아 제주도가 요구해 국무총리실에서 부처 협의를 거쳐 해군기지 주변지역 발전계획 지원을 하겠다고 제주도에 약속한 내용이 바뀐 것이 없다고 생각하며, 또한 중앙정부의 의지와 진정성에 대한 확신에도 변함이 없으며, 며칠전 곧바로 국무총리실에서 정부 방침도 전달 받았다"고 말했다.

다만, 지난 임시국회 때 제주특별법 개정이 유보되면서 중앙정부의 해군기지 문제해결에 대한 의지에 대해 문제제기를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공감하는 부분이 있다고 덧붙였다.

우 지사는 "이러한 제주도민의 뜻과 상황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중앙정부가 제주도에 약속한 1) 해군참모총장의 적정한 유감표명 2) 지역발전계획 적극지원 등에 대한 구체적이며 실질적인 조치가 조속하게 이뤄지도록 중앙정부에 요청한다"고 말했다.

또한 해군참모총장의 제주 방문이 약속대로 이뤄져야 할 것이고, 정부 차원의 확실한 약속 이행 의지가 표명돼야 하며, 여기에는  명확한 추진 일정과 실행계획이 포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 지사는 "저는 강정마을 주변지역 발전에 대한 중앙정부의 확실한 지원을 바탕으로 해군기지 문제가 합리적으로 해결돼 제주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와 확신을 갖고 있다"면서 "도민 모두의 뜻을 받들어, 해군기지 문제의 합리적 해결에 혼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