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해군참모총장 방문 관련 회견, 우익단체도 피켓 시위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의 제주도 방문과 관련해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섬실현을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18일 "겸허하고도 진지한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부터 먼저 약속할 것"을 촉구했다.

범대위는 이날 오전 9시 도의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절차적 정당성이나 국민에 대한 진정성 있는 자세보다는 오로지 무조건적인 건설로 밀어부치면 된다는 식의 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이제 대다수 도민은 신뢰를 갖지 않는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범대위는 이번 해군참모총장의 방문은 사후약방문 식의 형식적인 민심 달래기용일 뿐이라 규정하며 강력한 규탄 의사를 밝힌다면서, 도의회가 강정 절대보지역 결정을 했다면 당연히 정부와 해군은 이 결정을 존중하고 해군기지 건설공사를 즉각 중단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방부와 해군은 해군기지 건설의 분수령이 됐던 2007년 도민 여론조사를 앞두고 이뤄진 도민 대토론회에서 '반드시 도민 동의 하에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고, 김성찬 당시 소장도 2009년 3월 생방송 토론에서 주민동의 지역을 최우선으로 선정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면서 김성찬 총장은 강정마을 해군기지가 과연 주민 동의하에 이뤄지고 있는지부터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범대위는 또한 우근민 지사가 도의회 취소의결 결정을 거꾸로 되돌리려 한다면 이는 민심을 거스르는 것임을 분명히 알아야 하며, 그것은  결국 주민이나 제주도민보다 정부와 해군의 일방논리를 사실상 대변했던 지난 도정의 전철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범대위 기자회견이 열린 도의회 정문 앞에서는 재향군인회 등 우익단체에서 피켓을 들고 나와 해군기지 건설에 찬성의사를 표명하며, 해군참모총장의 방문을 앞두고 대조적인 분위기가 조성됐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