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21일 우근민 도지사에 공개질의

강정마을회(회장 강동균)는 21일 "우근민 도지사는 반 평화적으로 들어오는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이 양립 가능한지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오후 3시 제주도의회의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근민 자시에게 공개질의를 제시하면서, "양립 가능하다고 본다면 그 구체적인 근거는 무엇인지, 양립 불가능하다고 본다면  제주해군기지 수용선언을 철회할 것인지 여부를 밝혀 줄 것"을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회견에서 공개질의 배경과 관련해 "최근 제주를 방문한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은 도의회 취소결의로 인해 절대보전지역 변경처분 동의효력이 상실됐음에도 공사중단을 요구하는 도의회의 권고를 일언지하에 묵살하는 오만한 행보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역주민에게 고통만을 주고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마너 무시하는 행위는 도민 전체의 의사를 무시하는 오만방자한 행위로, 제주도민들의 가슴에 군인들의 폭력에 무참히 당한 4.3같은 상처를 주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아무리 국가안보를 위해 지어지는 해군기지라 하나 이렇듯 기만과 분열술책으로 주민을 갈등 속으로 몰아넣고 불법과 탈법으로 진행되는 해군기지는 4.3의  상처를 씻기위한 평화의 섬 제주도에 결코 양립할 수도 없고 양립해서도 안된다"고 강조했다.

강정마을회는 "우근민 도지사는 취임당시 모두가 승리할 수 있는 윈윈 해법을 갖고 있다고 했고 해군이 일방적 태도로 공사만을 할 경우 주민의 편에 서겠다고 공언한 만큼 김성찬 총장을 만난 자리에서 최소한 특별법이 통과될 때까지만이라도 공사중단을 요구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강정마을회는 "결국 형식에 불과한 사과만을 받고 또한 공허한 지원약속만을 믿는 듯한 태도는 강정주민들이나 도민들에게 불신감을 안겨주는데 충분했으며, 이제 우근민 도지사는 도민들과 강정주민들에게 책임 있는 답변을 해줘야 할 때가 왔다"고 밝혔다.

강동균 회장은 "이번에 우근민 도지사를 시작으로 앞으로 고창후 서귀포시장과 제주출신 국회의원, 도의원, 각 정당 사회단체, 사회 지식인계층 등에도 공개질의를 제시해 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입장을 파악해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견에 배석한 신용인 제주대 교수는 "우근민 도지사는 도민이 뽑아준 도지사이므로 도민의 존중을 받고 성공한 도지사가 되려면, 정당성 없는 해군기지 수용선언을 철회해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 강정마을 해군기지 수용철회를 위해 법적.제도적으로 끝까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