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가 우근민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해군기지 문제해결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제안했다.

제주도의회의 절대보전지역 변경동의 해체 취소의결안 가결과 신구범 전 지사의 창조한국당 입당에 이은 강정마을회 지지 선언 등 해군기지 문제의 본격적인 공론화로 해석할 수 있어 의결안과 토론제안을 동시에 받아든 우 지사의 반응에 관심이 모아진다.

강정마을회는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토론을 통해 도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이를 바탕으로 도지사, 도의회, 제주도민, 강정마을회가 모두 힘을 합해 해군기지 문제의 올바른 해법을 찾아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우근민 지사에게 도지사와 강정마을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공개적인 정책토론회를 제안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마을회에 따르면 정책토론회 방식은 도지사와 강정마을회가 각각 발제자 1인, 토론자 2인을 선정해 발제자 2인, 토론자 4인이 한자리에 모이는 방식을 제안했으며, TV 생중계도 함께 할 것을 권고했다. 마을회는 이 제안을 4월5일까지 답변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마을회는 성명서를 통해 토론회 제안의 배경을 설명하며 “반 평화적이고 폭력적으로 들어오는 해군기지가 평화의 섬과 양립가능한지의 문제를 포함해 해군기지 건설이 과연 정당성이 있는지, 또한 해군기지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제주가 명분과 실리를 모두 취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도민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게 됐다”고 배경을 밝혔다.

마을회는 “입지 선정이 적정하며, 민주적이고 적법한 절차를 거치고, 제주도민에게 정당한 보상이 주어지는 방식으로 평화롭게 들어와야만 지역갈등이 최소화 되지만, 현재 해군기지는 제주사회를 갈등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강정마을 공동체의 평화를 파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우 지사는 중앙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확보해 내겠다고 하였으나 이 또한 의문”이라며 “진실로 정부의 강력한 지원책을 이끌어 낼 의지가 있고 취임 초기 해군이 파행적으로 공사만을 강행 할 경우 주민들의 편에 서서 싸우겠다고 공언 한 것이 진심이라면 먼저 해군에게 정부의 강력한 지원이 마련될 때까지 공사 중단할 것을 강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