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 총리, 3일 제주지역 인사 만찬 간담회서 피력
강정마을회 공사중단 요구에 "정부 믿고 맡겨달라"

김황식 국무총리는 3일 “해군기지 건설은 국가안보를 위해 필요하다”며 “원점 재검토는 시기적으로 때가 아니고 공사 중단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하기 때문에 정부를 믿고 맡겨달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6시 제주그랜드호텔에서 열린 ‘제주지역 주요인사와의 만찬 간담회’에서 강동균 강정마을회 회장의 해군기지 공사 중단과 원점 재검토 요구에  이같이 밝혔다.

▲ 3일 제주그랜드호텔에서 열린 ‘제주지역 주요인사와의 만찬 간담회'에서 김황식 총리가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 총리는 “그 동안 해군기지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도민들의 마음을 상하게 해서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지금부터라도 절차가 정당하게 진행되도록 하면서 해군기지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민․군복합항으로서 충실한 기능이 되도록 하겠다”며 “해군기지 관련 정부 지원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4월부터 지역협의회를 구성해 지역발전계획을 올 해 안에 확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 총리를 비롯한 정부 고위 관계자, 우근민 제주도지사,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 양성언 제주도교육감, 제주지역 인사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제주특별법 국회 통과,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 도전, 제주권 국립묘지조성 등에 대해 질의했다.

▲ 3일 제주그랜드호텔에서 열린 ‘제주지역 주요인사와의 만찬 간담회'

 김 총리는 영리병원(투자개방형 병원) 등을 놓고 표류중인 제주특별법 개정에 대해 “정치적 의견 차이로 제주특별법이 통과 못해서 안타깝다”며 “투자개방형 병원은 제주발전의 기회가 될 것이기 때문에 4월 국회에서 제주특별법을 통과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주권 국립묘지 조성에 대해서는 "안장 대상자가 많은 지역부터 하다보니 제주가 늦어졌다"며 "보훈처에서 적극적으로 계획을 세워 기획재정부와 예산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답했다.

또,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에 대해서는 "범정부적으로 노력하고 재외공관 등 외국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협력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김 총리의 제주 방문은 제63주년 제주4.3사건 희생자 위령제 참석과 더불어 해군기지 건설과 투자개방형 병원 설립 등을 놓고 표류 중인 제주특별법 개정과 관련해 현지 의견을 듣고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