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특별법 통과 관련 입장 밝혀 … “해군 입장 두둔 안돼”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국회통과를 자축하는 우근민 지사에게 강정마을회(회장 강동균)가 ‘일침’을 날렸다.

강정마을회는 2일 성명서를 통해 특별법 개정안이 1년 가까이 지나 가까스로 통과된 최근 상황을 두고 “우 지사는 실효성조차 불투명 특별법 조항을 놓고, ‘새로운 전기’ 운운하기 이전에 당당히 공사중단을 요구해야 한다”고 따끔하게 충고했다.

마을회는 먼저 “여전히 강정주민들은 해군기지 문제로 극심한 고통을 당하고 있고, 해군은 도민사회는 물론 정치권까지 공사 중단을 요청하는 상황에서 ‘나 몰라라’ 식의 공사강행에 여념이 없다”고 평했다.

우 지사는 최근 특별법 통과 이후 중 해군기지 문제를 관련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마을회는 “해군기지 건설문제가 다 된 것처럼 전제해 놓고, 실효여부도 불투명한 특별법 통과를 놓고 도지사가 나서서 ‘새로운 전기’를 운운하는 것은 강정마을 주민들을 또다시 우롱하는 것”이라고 우 지사의 자세를 비판했다.

또한 3월초 해군참모총장의 제주방문을 두고 ‘의미를 깊게 되새겨 보아야 한다’는 우 지사의 발언에 대해서도 “오히려 ‘공사중단 불가’만 확인하며 강행을 전제로 유감 운운한 것을 두고, 의미를 되새겨야 한다는 말은 도정마저 결국 해군 편에 확실히 서고 말았음을 보여줄 따름”이라고 밝혔다.

마을회는 “해군기지 문제가 합리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당분간 공사를 중단해 달라는 요청조차 한 마디 거부한 채 강행되는 마당에 어떤 갈등관리가 가능하냐”며 “실효성조차 불투명한 특별법 조항을 놓고 ‘새로운 전기’ 운운하기 이전에 당당히 정부에 공사중단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해군의 막무가내식 공사강행은 방치한 채 특별법을 평하는 것은 정당성은 포기한 채 공사에 혈안이 돼 있는 해군의 입장을 두둔하는 결과 밖에 안될 것임을 분명히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