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업체 동원 강정주민-시민단체와 몸싸움, 중단 여론 ‘모르쇠’

 

▲ 18일 해군기지 공사현장서 레미콘 운반 차량을 막으려는 주민-시민단체와 시공사-하청업체간 충돌이 일어났다.

해군기지 공사현장의 충돌 강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강정주민과 시민단체는 ‘공사중단’ 여론에 등돌리는 해군의 입장을 비판하며 중장비 반입을 결사적으로 막고 있고, 현장 시공사 측은 자재 폐기로 발생하는 경제적 손실을 이유로 하청업체를 내세워 몸싸움까지 불사하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해군은 최일선 하청업체를 내세운 채 '묵묵부답'으로 공사를 강행하고 있어, 비판의 목소리가 점차 높아가고 있다.

야5당 국회 해군기지 진상조사단이 우근민 제주도지사에게 공사중단 의견을 공식적으로 전달한지 6일, 제주도가 진상조사단의 의견을 해군에 전달한지 2일, 제주도사회협약위원회가 문화재 시굴조사 종료기간까지 중단을 요청한지 1일.

1주일이 안되는 기간 동안, 공사 중단을 바라는 요구가 잇달아 터져 나왔지만, 해군기지 공사현장은 오히려 더욱 강경하게 속도를 내고 있다.

▲ 테트라포트와 매립구조물 제작을 위해 진입 대기 중인 레미콘 운반 차량.

18일, 시공사는 이른 오전부터 테트라포트 및 매립구조물 제작을 위한 레미콘 운반차량 5~6대를 중덕해안 인근 제작장으로 이동시켰다.

이에 현장을 지키던 시민단체와 연락을 받고 달려온 주민 간에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졌다. 신고를 받고 달려온 경찰병력에는 강대일 서귀포경찰서장도 함께 포함됐다.

주민과 시민단체는 진입하는 레미콘 차량 아래로 몸을 던져 진행을 막았으며, 이들을 직접 끌어내려는 하청업체 직원 간 고성과 욕설까지 오갔다.

▲ 레미콘 차량을 막으려는 주민을 시공사 및 하청업체 직원이 끌어내고 있다.

건장한 체구의 하청업체 직원 2~3명은 “내가 죽지 않는 이상 이 공사 못 끝내. 내가 살아있는 한 공사 계속 가는거야”라며 당당한 말투로 주민들과 맞섰다. 쌍방 간 카메라 채증도 모두 합쳐 10곳 이상 이뤄지며 복잡한 광경을 연출했다.

특히, 공사 직원 중 일부가 레미콘 타설차량 위로 올라가 시위하던 시민운동가 송강호, 최성희 씨를 두고 “저것들 여기에(레미콘 차량)에 갈아버릴라”라고 ‘막말’하며 주민의 반발을 부추겼다.

강정 출신으로 주민과 함께 차량을 막은 조영배 제주대학교 교수는 “서로 간 입장이 다를 수 있어요. 하지만 할 말이 있고 못 할 말이 있는 법”이라며 도를 더해가는 시공사 및 하청업체의 반응을 비난했다.

▲ 대치 중인 강정 해군기지 건설 현장.

 

▲ 일부 주민과 시민운동가는 차량 아래로 몸을 던지며 진입을 막고 있다.

고령의 모 주민도 “급하게 연락받고 왔는데, 어떻게 이런 말을 할 수가 있느냐”며 “야당 국회의원까지 와서 말하는 판에 계속 강행해도 되느냐. 제대로 일을 하기 힘들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특히, “서귀포 시민, 제주도민들도 이곳에서 우리가 이런 어려움을 당한다는 사실을 꼭 와서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 레미콘 타설 차량 위에서 시위 중인 시민운동가. 바닥에 깔린 것은 기다리다 굳어버려 폐기된 콘크리트.
고권일 제주해군기지 강정마을 반대대책위원장 또한 “차라리, 경찰이 와서 여기 주민들과 시민단체 사람들을 체포해가라”며 결연한 의지를 드러냈다.

한편, 시공사 중역급 모 관계자는 “비록 해군기지 공사가 적법한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는 적법한 절차로 해군과 계약을 한 상태”라며 “주민들이 다치는 것은 우리도 원치 않는다. 하지만 이렇게 발생되는 손해는 하청업체나 우리가 물을 수밖에 없다”며 입장을 밝혔다.

현재, 강정마을 공사 현장은 레미콘 차량이 꾸준히 들어오고 있는 상태이며, 이를 막으려는 주민 및 시민단체와 하청업체 간의 몸싸움이 지속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