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 시민기자의 귀농일기

귀농귀촌 유기농 귤 멘토를 하다가보니 난처한 질문을 받곤 합니다. 귤 재배 과정이 관행귤과 친환경(유기농)귤이 있다가보니 관계기관에서 나오신 강사님들께서 초보자는 친환경을 하지 말라고 하신답니다. 나무를 죽일 염려가 있고 가는 길이 일반 관행귤에 비해 어렵고 판로도 어려워서 좌절하기가 쉽다고 한답니다. 본인은 친환경을 하고 싶은데 이런 말을 들으면 혼란이 온다고 친환경 농부인 저에게 토로합니다.

저는 처음부터 친환경농사가 아니면 농사 짓지 않겠다고 작심하고 길을 찾다가 em센터를 알게 되어 그곳에서 유기농 귤 재배 교육을 받고 그대로 따라하여 유기농 귤 농부가 된 사람이라 “나는 왕초보에서 9년째 유기농귤 농사 도전하였지만 귤나무를 죽이지도 않았고 망하지도 않았는데~“하며 질문에 어떻게 답변을 해야할 지 고심합니다.

선배님이 만들어 놓은 길을 따라 걸어 오면서 생산재배의 어려움보다도 판로를 개척하기위해 고군분투한 과정은 있습니다만 그 정도 어려움은 그 무엇을 하든 겪어내어야만 할 과정이라고 생각 하였습니다. 귤농사만큼 쉬운 농사가 없다는 말은 관행농귤 재배방식을 두고 이르는 말이라는 것을 압니다.한달에 몇 번만 가고도 수확하고 쓰리잡(three job)까지 병행하는 사람도 보았습니다.

쉬운 길에 길들여진 사람들이 친환경 농사를 기피하고 말리기까지 하는 이유를 저는 압니다. 친환경을 해야하는 이유를 알고는 있으면서 힘들다고 말리는 이유도 알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와서 굳이 대립각을 세우고 친환경농사를 역설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저는 하고자하는 바를 정하고 여기저기 기웃거리지도 않았고 남의 말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 관행농과 비교 하지도 않았습니다. 유기농 농부로 살아내면서 힘든 순간 없지 않았지만 자긍심은 저를 버티게 해주는 힘이 되었습니다.

친환경 농사 강의시간에는 열광하다가 막상 농사는 관행을 택하는 귀농인들을 보면서 왜 귀농하였는지 자신에게 엄격하게 질문해 보시기를 권유합니다.

우리가 도시의 삶을 버리고 귀농 하였을 때 돈만 추구하는 삶을 살기위해 귀농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그렇다고 친환경 농사가 망하는 농사도 아닙니다. 10년 넘게 유기농의 길을 걷고 있는 사람들이 희망의 등불을 밝혀 주고 있는 지금은 하고자 마음만 굳게 먹으면 얼마든지 친환경 농사를 지을 수 있습니다.

제가 유기농 귤 농사 시작할 때 나무 죽인다고, 친환경 하면 망한다고 하신 분은 지금도 똑같은 말을 하고 계십니다. 그사이 저는 여기까지 왔습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