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는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가 제시한 제주해군기지 해법에 대해 14일 공정률을 내세우기에 앞서 단호한 조치로 해군의 폭주를 막도록 천명하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성명에서 여권 후보라는 입지적 한계를 넘어서는 모습으로 신구범 새정치민주연합 예비후보의 진상조사 및 민항전환을 위한 조약체결, UN평화대학 유치 등의 공약 중 진상조사를 통한 해법을 수용하면서 민항중심으로 만들어 갈 것을 천명한 것은 주변을 놀라게 하기에 충분했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신구범 예비후보의 진상조사 공약발표 당시 즉각 환영 성명을 낸 것은 신구범 예비후보가 2011년 4월 양윤모 영화평론가의 구속직후 강정마을에 찾아와 10일간 단식투쟁을 하고 그 이후에도 상당기간 주민과 동거동락을 하며 의견을 수렴하고 직접 정책에 반영했기 때문이라 설명했다.

반면, 과거 2011~12년도 강정마을에 대한 야5당 보고서의 국회 채택을 새누리당은 거부했고 국정조사 역시 거부할 당시 새누리당의 최고위원이자 당 사무총장 지위에 있던 원희룡 후보는 이 과정에서 무엇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원희룡 후보의 공약이 내용적인 문제보다는 그 공약에 대한 신뢰에 대한 의심을 지울 수 없으며, 대부분의 공약을 파기하는 현 정권의 자화상을 원희룡 후보 자신에게 투영시키는 것을 종식시키고 싶다면 자신의 진정성을 스스로 입증해야 할 것이다고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사업주체인 정부의 책임을 물으려 하는 원 후보의  답변과는 달리 제주도지사는 대통령 못지않은 법률적 권한을 갖고 있으며, 그러한 도지사의 권한으로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해결하지 못 할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도 제주해군기지는 지속적으로 불법과 탈법적인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여러 가지 정황증거들을 우리는 갖고 있으며, 사법권마저 강정마을을 외면하고 주민의 권리를 옹호하기를 포기하는 상황이기에 소송을 통한 문제해결은 포기한지 오래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원 후보가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탈법이나 편법행위가 없도록 철저히 조치하겠다고 밝힌 만큼 우리가 가진 불법과 탈법의 증거들을 바탕으로 원 후보에게 공사중단을 내리고 진상조사를 할 것을 요구한다고 제시했다.

 강정마을회는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땅을 강제수용당하고 바다를 빼앗겼으며 수많은 사법처리를 당하고 마을공동체가 분열되는 고통속에 살아온 강정주민들의 눈물을 닦아 줄 수 있는 도지사가 되기 위한 제1보는 공정율을 내세우는 것이 아닌, 단호한 조치로 해군의 폭주를 막는 도지사를 천명하는 후보이기를 바란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