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작물 물류기지·수산물 소득직불제 도입 등 요구
<지방선거, 유권자들은 바란다 2> 1차산업

 

1차산업은 관광산업과 더불어 서귀포시 지역경제의 근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귀포시가 주산지인 감귤산업과 농업, 축산업, 수산업 등은 관광산업을 제외하고 서귀포시민들이 대부분 종사하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1차산업 비중이 18%로 타 지역보다 7배나 높고 FTA 협상으로 수혜를 입는 제조업, 자동차 산업 등이 전혀 없어, 지역경제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한·중FTA 협상이 진행되는 가운데 제주도는 감귤, 무, 양배추, 갈치 등 11개 품목을 양허 제외 품목에 포함시킬 것을 촉구하고 있다.
 
최근 서귀포시 지역에는 채소값 폭락과 수산물 어족자원 고갈, 한우값 하락 등 1차산업의 미래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예전 대학나무라 불리던 감귤의 경우도 값싼 오렌지 수입과 육지부 감귤 재배 등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 상황이다.
 
그렇다면 서귀포시 1차산업이 살아나기 위해 어떤 노력이 뒤따라야 할까. 제주도 농업인단체협의회 고문삼 회장 등 1차산업 각분야의 전문가에 의견을 들어봤다.
 
고문삼 회장은 먼저 “서귀포지역은 1,3차 산업 이외에는 없다”며 “3차산업의 경우 외부자본이 대분이지만 1차산업이 무너지면 지역경제 전체가 흔들린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 진행되고 있는 한·중FTA와 관련해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며 “행정에서는 과장된 투자계획이 아니라 구체적인 정책과 예산마련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최근 제주는 4계절이 사라지고 겨울과 여름 2계절화 되어 가고 있다”며 “농업의 기후변화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또한 밭작물과 관련해 “제주는 육지부의 생산량의 영향을 받고 도서지역 물류비 지원이 안되는 만큼 출하를 조절할 수 있는 물류기지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고 회장은 “서귀포시를 비롯해 제주농업은 빠른 시일내로 큰 변화가 올 것”이라며 “다양한 농가소득 증대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수산업분야와 관련해 최인주 성산포어선주협회장은 “한·중FTA에 대한 안정책이 필요하다”며 “중국어선에 의한 제주어민의 피해가 큰 만큼 소득감소에 대한 직불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적정선박 유지를 위한 구조조정과 4~50년 전에 만들어진 어선 허가제도의 개선, 대체어장 개발, 선원 복지시설 확충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축산업 또한 뉴질랜드,호주,캐나다 FTA는 축산농가에 엄청난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서귀포시축협 관계자는 “초지기반시설 구축을 위해 농지기반정비처럼 초지기반기반을 마련해 안전정익 조사료 확보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조사료 생산장비 교육과 수리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기술센터 배치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AI와 구제역 등 가축질병으로 인한 이동제한 농가에 대한 경영비 지원과 흑우특구지정에 따른 흑우산업 후속조치가 마련되야 한다”고 전했다.
 
감귤 전문가는 “감귤산업과 관련해 제주감귤이 세계적인 명품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고품질 감귤생산 여건 조성 및 신품종개발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후변화에 대응해 배수시설을 갖춘 생산기반 기초시설이 갖춰야 하고, 고품질 감귤생산에 필수적인 농자재 지원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또한 “고품질 감귤생산량 증가와 더불어 유통시설의 현대화 확대가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