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도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 개최

도의회·선관위·학계·법조계·언론계·시민단체에서 추천한 11명 위원 위촉

2021-01-26     오성희
선거구획정위원회 위촉식(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제주특별자치도는 202261일에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대비해 26, 제주도의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 11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제주특별법」에 따라 이번에 구성되는 선거구획정위원회는 도의회가 추천하는 2, 도선거관리위원회가 추천하는 1, 제주지역 학계·법조계·언론계 및 시만단체가 추천하는 각 2명 등 11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202261일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대비해 26부터 선거구획정안을 도지사에게 제출하는 날(202111월 말)까지 운영된다.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정당, 관계기관, 도민 의견수렴 등을 거쳐 도의회의원 총정수, 비례대표의원 정수, 도의원 지역선거구 조정을 심의하게 된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이날 위촉식에서 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지역사회에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가장 공정하고 적합한 선거구획정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많이 기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제주도의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 1차 회의에서는 위원장 선출 및 위원회 운영방향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졌다위원장에는 고홍철 제주언론인클럽 부회자이 선임됐다.

앞으로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정당, 도의회 등 관계기관의 의견을 청취해 선거구획정기준을 논의하고, 선거구획정안 마련을 위한 도민 의견수렴과정을 통해 선거구획정안을 확정해 제주도지사에게 제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