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읍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마을특화사업 개발 운영

성산 뿔소라·성산일출봉 원목 스피커 제작 성산리의 기억 보존을 위한 아이들 목소리

2023-05-19     방자연

서귀포시 성산읍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센터장 김상규, 이하 센터)17일 성산바당아이들(대표 권은정), 나무아래공방(대표 조정인), 차지온안(대표 차혜지)과 함께 성산 뿔소라 스피커 만들기마을특화사업 운영을 시작했다. 해당 사업은 뿔소라에 녹여낸 성산 아이들의 목소리, 성산일출봉 원목 스피커를 주제로 성산 아이들과 성산리의 기억을 보존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성산리는 도시 쇠퇴로 인해 아동 청소년 인구가 감소하는 추세로 마을에는 함께 뛰어놀 수 있는 친구들이 줄고 있다. 이에 성산바당아이들이 직접 마을의 자원을 찾아 마을 홍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센터는 아이들의 노력을 응원하기 위해 '성산 뿔소라 스피커 만들기' 마을특화사업을 기획했다.

제작된 원목 스피커는 클라우드 펀딩 사이트를 통해 판매할 계획이며, 후원금은 성산바당아이들이 성산리의 독거노인분들을 위한 생필품을 전달하고, 마을 활성화 프로젝트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3일 체결된 마을공동체의 주체적 도시재생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이후 진행하는 첫 프로젝트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사업의 일환이다. 본 사업은 제품 및 리워드 상품 제작, 공동체 게임 활동, 평가회 등을 포함 총 7회에 걸쳐 진행될 것이며, 아이들의 주체적인 평가를 통해 사업의 성과를 확인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