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시설 이용료 지원으로 건강한 노후
강미진 / 서귀포시 체육진흥과 체육지원팀장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는 말처럼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건강에 쏟게 된다. 하지만 많은 어르신에게는 정작 운동을 하고 싶어도 갈 곳이 없고 경제적 부담이 커지는 현실이 여전히 존재한다.
2023년 한국스포츠과학원 정책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체육활동 참여자의 연간 의료비는 26만7800원으로 비참여자(55만6000원)의 절반 수준이라고 한다. 노인 의료비가 가계 지출에 미치는 비중을 감안하면 노인 건강 증진 및 의료비 절감을 위해 스포츠 활동 장려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런 배경으로 정부에서 올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어르신 스포츠시설 이용료 지원사업’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사업은 기초연금을 받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1인당 10만원의 모바일 스포츠상품권을 지급해 저렴한 비용으로 스포츠 시설을 이용하도록 지원해 어르신의 체육 활동 기회를 확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서귀포시는 읍면동 복지부서의 협조로 기초연금 수급자 대상 홍보문자 알림, 홈페이지 홍보 등을 통해 지원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다. 또한 어르신이 많이 이용하는 수영장, 헬스장 등 스포츠상품권 이용이 가능한 제로페이 가맹점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청을 원하는 경우 전화(1551-9998), 온라인(ssvoucher.co.kr) 또는 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에 방문하면 서면 신청도 가능하다.
이 사업이 단순한 비용 지원이 아닌 어르신의 체육활동 지원을 통해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 사회적 고립 해소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하며 활기찬 노년을 보내기 위해서 꼭 신청하기를 당부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