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하고 시원한 가을을 기다리며

허현숙 / 국민연금공단 서귀포지사장

2025-09-24     서귀포신문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면 청명하고 시원한 가을이 오듯이, 우리 사회에도 맑고 깨끗한 청렴 문화가 확산되길 간절히 바란다.

국가가 지속 가능하고 건전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패 척결이 우선되어야 하고 경제발전을 위해서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막대하고 자금히 소중하고 세심하게 투자되어야 한다.

또한 투자된 자금이 일부 부패하고 탐욕스러운 권력층에 흘러가지 않고 생산성 향상이라는 본래의 목적을 위해 공정하고 합리적이며 투명하게 투자되어야 한다.

국제투명성기구에서는 해마다 전 세계 국가별 부패 수준을 조사해 부패인식지수를 발표한다.

지난해 실시한 종합적인 조사에서 우리나라는 부패인식지수 64(100점 만점)으로 31(1위 덴마크 90, 3위 싱가포르 84, 20위 일본 71, 27위 대만 67)로 조사되어 우리 사회의 청렴도 확산을 위한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우리나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해마다 공공기관의 종합청렴도를 조하새 발표하는데, 국민연금공단은 8년째 2등급으로 청렴하고 모범적인 우수기관에 포함되어 왔다.

국민연금 서귀포지사에서도 청렴실천반을 운영해 전 직원의 열정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연금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공정하고 투명하며 신뢰받는 업무 처리가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조상들이 청백리를 존경하고 숭상하였듯, 우리 사회 전반적으로 맑고 깨끗한 청렴 문화가 깊이 뿌리내려 더욱 투명하고 살기 좋은 우리나라가 되길 간절히 소망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