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배봉유아숲체험원, 1일 숲가꾸기 행사 열려

어린이·시민 60여명 참여 성황리 개최 덩굴제거·비료주기 등 자연체험 진행

2025-11-17     구혁탄

서귀포시에서는 11월 숲가꾸기 기간을 맞아 자배봉유아숲체험원에서 지난 14일 어린이와 시민이 함께 하는 1일 숲가꾸기 체험행사를 열었다. 

참여자들은 굴제거와 가지치기, 비료주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숲을 가꾸고 자연의 소중함을 배우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는 서귀어린이집, 서귀포초등학교병설유치원 어린이들과 지역 시민 등 60여 명이 참여해, 푸른 숲이 우리의 삶과 환경을 지키는 소중한 보금자리임을 일깨우고, 어린이들이 직접 나무에 비료를 주고 숲 둘러보기 체험도 참여해 자연과 교감하는 기회도 제공했다.

행사는 모든 세대가 함께하는 생태 교육과 숲 보호 활동의 장으로, 참여자들은 건강한 숲을 유지하는 방법과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을 몸소 체험할 수 있었다.

남원읍 위미리에 위치한 자배봉유아숲체험원은 서귀포시가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에 걸쳐 조성한 자생식물원으로 제주 향토 식물과 지역 생물 다양성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자연학습의 장이다.

2020년부터 어린이들이 자연을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단순한 놀이 공간을 넘어, 숲에서의 관찰 활동, 탐험, 자연 놀이 프로그램 등을 통해 아이들이 생태와 환경의 소중함을 체험하도록 운영되고 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숲가꾸기는 단순히 나무를 베거나 제거하는 활동이 아니라, 기존 나무의 가지를 다듬고 가지치기를 통해 통풍을 개선하며 덩굴을 제거하는 등 건강한 숲을 유지하는 활동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