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17일 안전행정위 국감서 "갈등 미해결 도지사 책임" 강조…강정마을 주민에 사과

▲ 원희룡 제주도지사(사진 왼쪽)와 국회 김재연 의원.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7일 국가안보를 위해서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해군기지) 건설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제주도 국정감사에서 김재연 의원(통합진보당, 비례대표)이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우려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다.

김 의원은 "최근 원 지사는 8년동안 고통을 받고 은 강정마을을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결과에 대해 밝혀달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는 과정에서 제주 공동체 전체가 화합 속에 해결하지 못한 것은 안타깝다"며서 "도정 책임자로서 책임이 있고, 그동안 해결되지 못한 점에 대해 이 자리를 빌어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정중하게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원 지사는 "강정마을이 주도하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추진과정에 대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주민동의, 최적 입지 여부, 크루즈 안전 입출항 등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제주 남방해역은 지리적으로 민감한 곳"이라며 "중국 심장부로 향하는 관문이자, 중국과 일본간 영토분쟁이 인접한 해역일 뿐 아니라 안보와 국익에도 직결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중국이 민감하게 여기는 지역에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라지만 군사기지인 해군기지가 들어서면 미군과 일본 자위대까지 활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충분히 고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제주해군기지가 이처럼 민감한 지리적 조건과 외교적 조건에 처해 있다"면서 "중국의 외교적 항의를 넘어 여행금지, 무역보복, 해양수송로 차단 등의 경제적 제재가 이뤄지면 제주는 어떻게 될 것인지 우려됨에 따라 이같은 상황에 대해 도민들과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 의원은 "한·일 군사협력이 강화되는 시점에서, 그리고 타국 사용 가능성이 높음에 따라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중국의 비판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김 의원은 "원희룡 지사가 해군기지를 막을 권한이 없다고 하지만 도민과 국익에 부합돼야 한다"면서 "우리의 안전과 안보, 경제적 이익 등 국익이 침해되면 안되며 강정주민뿐 아니라 제주도민, 한국민의 국익까지 달린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안보를 지키기 위해서든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이) 타당하다"면서 "대형 해난사고 등에 대처하기 위한 불가피한 사업이고 중국을 자극시킬 의도가 전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원 지사는 "우리 영토에 들어서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은 우리나라이 고유 권한 이내에서 추진되고 있다"면서 "제주가 분쟁의 빌미가 되는 것을 막아야 하지만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 국가안보 기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