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감사 결과 사실 확인 시 연루자 형사고발·횡령액 환수

▲ 제주시청 전경.

제주시는 유료 공영주차장 주차관리원들의 횡령비리 의혹에 대해 제주도 감사위원회에 감사의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지난 17일 JIBS 시사프로그램 ‘피디파일 365’가 제주시의 주차요금에 대한 허술한 관리 감독으로 일부 주자요금 관리원들이 컴퓨터 조작 등을 통해 수년간 주차요금을 횡령했다는 의혹을 제기한데 따른 것이다.

방송은 주차요금 관리요원들이 주차료를 지불하고 나갈 때 직원이 요금처리를 취소해 요금을 빼돌리거나,  일반요금을 지불해야하는 차량을 감면대상 차량(장애인 차량,경차 등 50%)으로 임의 처리해 차액을 챙키는 등의 수법으로 거액의 주차료를 빼돌렸다고 보도했다.

시는 감사위원회 감사 결과 비리 연루자에 대해서는 형사고발하고, 해임 등 중징게할 방침이다. 횡령한 주차료는 환수하기로 했다.

시는 긴급조치로 현재 주차요금 징수 처리시스템에서 요금부과 취소 등 수동으로 전산조작 시 반드시 기록지에 사유를 기재하도록 의무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추경예산에 4억원을 확보, 시가 직접관리하고 있는 모든 유료주차장을 대상으로 수동조작이 불가능하고, 입차부터 출차까지 전 과정이 영상촬영돼 기록이 장기간 유지되는 차량번호 인식 관제시스템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주차요금 관리요원에 대해 3개월 단위로 근무지 이동 및 월1회 이상 부정기적으로 불시에 현장감찰 및 주차요금 정산관련 자료를 확인하는 등 주차요금 관리에 대한 감찰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현재 시에서 운영하는 유료 노상·노외 공영주차장은 모두 21개소이며, 이 중 공항입구·용두암·동문주차빌딩 등 14곳은 시가 직접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유료 공영주차장 이용차량은 112만8174대이며, 주차료 징수액은 11억 6400만원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