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를 표방한 민선 6기 제주도정 출범 이후 서귀포시 곳곳에서 집단민원이 꿈틀대고 있다. 해군 관사 건립, 헬스케어타운 지하수 취수, 보도육교 설치 등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시내 곳곳에 내걸려 있다. 최근 제주도의회가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서귀포시가 이러한 민원 발생에 대해 사전대처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빗발쳤다.

 무엇보다 이들 민원은 주민들과 소통 없이 서귀포시가 일방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군 관사 건립은 해군과 주민들 간 갈등 중재노력 없이 해군과 건축협의에 나서면서 주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헬스케어타운 지하수 취수 민원의 경우도 인·허가 부서가 제주도라는 이유로 손을 놓는 바람에 문제의 심각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 보도육교 설치건 또한 서귀포시 부서 간 업무처리에 다소 혼선이 빚어지면서 뒷북행정이란 비난을 받고 있다.     
 
 이들 민원은 ‘협치’를 핵심정책으로 내세운 민선 6기 도정 출범 직후에 발생했다는 점에서 관심사가 되고 있다. 민선 도정은 민·관이 함께 하는 정치를 강조하고 있음에도 관 주도의 행정관행은 좀체 개선되지 않고 있다. 물론 일부 민원은 전임 도정에서 불씨가 만들어졌으나, 민선 6기 도정에서 주민과의 소통이 부족한 탓에 집단민원으로 번져가고 있다.
 
 문제는 서귀포시가 여전히 행정시라는 울타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도정과 주민 사이 가교역할을 해야 함에도 도정 지침만 기다리다 ‘타이밍’을 계속 놓치고 있다. 서귀포시에서 발생한 사안임에도 인·허가 부서가 도청이란 이유로 별다른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 도청과 사업자 간 물밑에서 업무가 추진되다, 수면 위로 떠오를 때에야 시민들이 뒤늦게 반발하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

 이번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도의원들의 비난이 쏟아졌듯이 서귀포시는 그간의 업무행태에서 벗어나 환골탈태 자세로 거듭나려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시민들의 이해관계에 밀접한 사안에 대해서는 도청이나 사업자와 투쟁한다는 자세로 시민 편에 서서 업무처리에 나서야 한다. 최근 도민 설문조사에서 현행 행정시장 유지보다 민선시장 도입에 압도적 지지를 보내 준 이유에 대해 곰곰이 귀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