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17일 해군에 철회 요구 수용 시 대안 등 제시

▲ 제주도청 전경.

제주도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해군기지) 관련 군 관사 건립 계획을 철회하면 인근 지역 대체부지 및 민영아파트 분양 임대 알선 등 해군측에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해군은 지난달 25일 서귀포시 강정동 4699-1번지 6400여㎡ 부지에 지상 4층 5개 동의 72세대 군 관사를 착공한 상태다.

이같은 상황에서 도는 지난 13일 군 관사 건립 철회를 해군에 공식 요청했다. 이는 지난 11일 강정마을 임임시총회 결과 군 관사 건립사업 철회를 의결한데 따른 것이다.

홍봉기 제주도 민군복합형관광미항추진단장은 17일 오전 도청 기자실을 찾아 도의 군 관사 건립 철회 요구에 대해 설명했다.

홍 단장은 "군 관사 문제 방치 시 지역갈등은 걷잡을 수 없이 증폭돼 강정마을 문제 뿐 아니라 도민사회 통합도 힘들게 된다"고 제안 배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홍 단장은 "도정은 강정마을 갈등 해소와 강정주민 명예회복을 위해서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추진 과정에서의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홍 단장은 군 관사 철회 수용 시 도의 대안도 밝혔다.

홍 단장은 "민군복합항 내 상당량의 숙소를 활용하면 필수인력(5분 대기조 등) 수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인근 지역 민영아파트를 확보해 활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홍 단장은 "제주도는 군 관사를 굳이 강정마을 안에 건립하지 않더라도 혁신도시 등에 지을 경우 오히려 주거환경의 편의성과 적합성이 더 뛰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단장은 "인근 지역 대체부지 및 민영아파트 분양 임대 알선 등 해군측에 최대한 협조를 아끼지 않을 것"고 덧붙였다.

홍 단장은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홍 단장은 "강정마을회의 공식적인 의견인 군 관사 건립 철회 요청이 접수됨에 따라 책임을 지고, 군 관사와 관련 국방부(해군본부)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홍 단장은 "이번 사안을 군 관사라는 일회성 사업으로 보지 말고, 대승적 관점에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을 둘러싼 갈등을 해소하고, 국책사업의 성공적 수행이라는 프레임에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해군 제주기지사업단은 군 관사 건립 철회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해군은 15일 "원희룡 지사의 강정마을 갈등해소 뜻은 이해하지만 강정마을 군 관사 사업부지에서 이미 공사가 시작됐고, 공사를 중단할 경우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해군은 "원희룡 지사와 제주민군관광미항사업단장 면담은 있었지만 결론이 난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