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강정마을회에 지난 1월 31일 군 관사 앞 강제철거 당시 쓴 비용 8970만 원을 청구한 사실과 관련해 제주씨올네트워크는 27일 성명서를 내고 국방부를 규탄했다.

제주씨올네트워크는 “당시 해군은 1000여 명의 경찰병력 등을 동원하여 행정대집행을 강행하면서 마을주민 등 24명을 연행하고 다수의 부상자를 발생시키는 소위 군관사 사태를 일으켰다”면서 “이로 인해 강정마을 주민들은 심한 좌절과 아픔을 겪어야 했다”고 강조했다.

제주씨올네트워크는 “군관사 사태와 관련, 원희룡 지사와 해군에 대한 공개질의를 통해 국방부가 제주도가 해군에게 강정마을 내 해군아파트 건립이 가능하다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또 “강정주민들 다수가 군관사 건립에 찬성했다는 두 가지 거짓말을 한 사실을 밝혀낸 바가 있다”고 주장하며 “국방부는 이에 대해 사과 한마디 한 적이 없이 이제 와서 모든 잘못을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뒤집어씌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주씨올네트워크는 “국방부의 적반하장 격인 태도에 비통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씨올네트워크는 “국가기관이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하고, 국민이 반대하자 공권력을 동원해 폭력적으로 짓밟고 이제는 국민의 살림살이까지 거덜내려고 하고 있다”면서 “그게 국가기관이 국민에게 할 짓인가?”라고 질타했다.

제주씨올네트워크는 “원희룡 제주지사와 새누리당 제주도당, 새정치민주연합, 종교계 등 각계에서 강정마을 주민에 대한 특별사면을 지속적으로 건의했었다”면서 “그에 대한 국방부의 답변이 행정대집행 비용 부과인가?”라고 반문했다.

제주씨올네트워크는 “사면은커녕 벌금폭탄에 이어 재정파탄까지 강정마을회에 선물로 주려는 것인가?”라고 물으며 “그게 황기철 해군참모총장이 2013년 11경 주민들과 함께 화합과 상생의 길로 가기 위해 해군이 앞장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공언했던 약속을 이행하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제주씨올네트워크는 장 자크 루소의 ‘권력은 폭력으로 변하기 전에 멈추어야 하며, 합법적이고 정당한 경우가 아니면 절대로 행사되어서는 안된다’라는 말을 인용하며 “제주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서 권력은 폭력으로 변했고, 불법, 탈법이 난무했으며 부당하게 행사됐다”고 주장했다.

제주씨올네트워크는 “국방부가 강정마을 주민에게 권력의 횡포를 계속 부린다면 모든 선한 세력과 연대하여 끝까지 저항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씨올네트워크는 “나아가 국가안보를 빙자해 국민 위에 군림하는 제주해군기지를 민항으로 전환시키는 운동을 치열하게 펼쳐나갈 것”이라며 “제주도를 무늬만 세계평화의 섬이 아닌 진정한 세계평화의 섬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씨올네트워크는 “국방부에게 분명히 경고한다. 더 이상 강정마을 주민들을 괴롭히지 말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