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27일 도청 앞 영리병원 철회 집회

▲ 서귀포시 제주헬스케어타운 내에 추진중인 녹지국제병원과 관련해 전국 시민사회단체가 27일 제주도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제주 영리병원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서귀포시 제주헬스케어타운 내에 추진중인 '녹지국제병원' 과 관련해 전국 시민사회단체가 27일 제주도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제주 영리병원 철회와 끝장토론에 응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의료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와 전국적 연대조직인 '의료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이날 오후 2시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영리병원 추진 철회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향해 영리병원의 선봉대가 됐다며 날을 세웠다.

또 이들은 "원 지사는 '48병상밖에 안되는 작은 병원이 어떻게 대한민국에 건강보험 폐해와 의료비 폭등을 가져오냐'고 말하면서 영리병원 반대 입장에 대해 침소봉대 하지 말라고 했다고 한다"며 "녹지국제병원 허용은 대한민국 의료체계를 흔들고, 건강보험을 위험에 빠뜨리며 의료비 폭등을 불러오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작은 구멍 하나가 댐을 무너뜨리게 되는 법"이라며 "현재 대한민국 모든 의료기관은 비영리병원이고, 전 국민이 건강보험에 당연 가입되어 있고 모든 병원이 건강보험 당연지정제의 적용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병원이 영리를 추구하는 순간, 국민들이 감당하기 힘든 의료비 폭등이 발생한다”며 “녹지국제병원의 허용은 대한민국 최초의 영리병원이자, 건강보험당연지정제가 적용되지 않는 병원의 탄생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원지사를 향해 "공무원 모아놓고 강변하지 말고, 영리병원 정책비판에 대해 답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들은 "도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영리병원 문제점은 외면하고 영리병원이 제주도에 꼭 필요한 것인 양 밀어붙이는 원 도정은 누구를 위한 도정인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들은 “제주도민은 분명하게 영리병원 설립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며 “제주도민운동본부가 제안한 끝장토론에 응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의료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18일 원희룡 제주도지사에 영리병원 관련해 '끝장 토론'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