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빅데이터 분석해 명절 선물 소비트랜드 분석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 이하 ‘농식품부’)는 2017년 마지막 황금연휴이자 최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소셜 웹 빅데이터와 POS 구매데이터를 분석하여 “명절 선물에 대한 주요 소비 트렌드”를 제공 했다.

농식품부는 ‘추석’과 ‘명절’과 ‘선물’을 키워드로 블로그(50만 건), 트위터(2백61만 건), 뉴스(5천5백 건)에서의 언급수와 검색트렌드로 최근 3년간 명절선물에 대한 대국민 관심을 분석했다.

또한 농협 하나로마트의 POS 구매데이터(2015-2017년, 서울․경기지역 12만4462건)를 통해 농산물 선물에 대한 구매 트렌드를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결과 금년 설날에는 선물세트 구매가 전반적으로 감소하고, 수입산 농수산물 및 실속세트, 햄․참치 세트 등이 새롭게 언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선물 구매시점을 알아본 결과, 1달 전부터 선물준비와 구매가 시작되며, 명절 1주일 전에 선물관련 활동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물 구매 장소로는 역시 다양한 이벤트와 마케팅이 많은 백화점과 대형마트가 많이 언급되고 있으나, 최근 온라인 언급이 증가되어 온라인 쇼핑을 통한 직거래도 활성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소셜데이터에서는 주로 3만원 또는 5만원 미만의 선물 관련 가격의 언급이 많았다. 실제 구매데이터 상으로는 2017년 설이 2016년 추석에 비해 대부분의 가격대에서 전반적으로 구매가 감소했고, 특히 5~10만원 구간에서 큰 폭으로 감소했다.

명절선물로 언급되는 것은 대부분 먹거리 관련이며, 특히 과일과 한우, 홍삼 등 농식품이 많이 언급됐다. 최근에는 베이커리류(쿠키, 케익 등)에 대한 관심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물 대상은 지인, 부모님, 직장동료 순으로 나타났으며, 우리가 명절마다 선물하는 주요 대상과 동일한 단어가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명절선물 관련 주요 관심사항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2016년 추석에는 굴비세트와 건강식품, 한우세트 등이 인기 있었으나 2017년 설에는 수입산 굴비세트, 수입산 갈비 및 실속세트 등 수입산 관련 키워드가 등장하고 있다.

명절선물 구매 시 주요 고려사항과 관련된 키워드로는 정성, 가격, 건강, 추천, 디자인이 언급되고 있으며, 이중 ‘가격’은 매년 상위 관심사항으로 나타났다.

명절선물 하면 생각나는 우리 농산물 품목은 과일, 한우 순으로 많이 언급됐고 특히, ‘설’에는 곶감, ‘추석’에는 한과와 버섯의 언급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구매처(마트, 백화점, 직거래)별로 2017년 추석선물 구성을 비교분석한 결과, 대체로 직거래 상품이 평균 중량 또는 개수가 더 많고, 각 가격대별로 6차산업, 식품명인 상품 등으로 보다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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