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 축산물 유통 근절, 소비자 신뢰 구축

서귀포시(시장 이상순)에서는 우리 고유명절인 설을 앞두고 제수용․선물용 등 축산물 수요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축산물 위해 사고 사전 예방 및 제주산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 신뢰제고를 위해 부정 축산물 특별점검반을 편성․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축산물 특별점검 기간은 1월 22일부터 2월 9일까지 3주간 진행된다.

특별점검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서귀포시 축산과 직원과 민간인 명예축산물감시원이 합동으로 점검반을 편성해 실시할 예정으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주지원 및 농림축산검역본부 제주지원의 협조를 받아 특별점검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대형마트, 전통시장의 축산물 판매업소 등을 대상으로 미허가 영업행위, 원산지 등 축산물 표시사항의 적정성, 선물세트의 과대광고 및 중량 미달 제품 유통여부, 유통기한 경과제품의 판매목적 보관 등을 점검 할 계획이다. 특히, 육지부 돼지고기 조건부 반입해제에 따른 제주산 돼지고기 둔갑판매 여부를 집중점검 할 계획으로 부정 축산물 유통 방지로 축산농가와 소비자 피해 방지에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위법행위 적발시 관련 법률에 의거 행정처분 및 형사고발 조치를 할 예정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특별점검 기간 중 축산물 수급 및 가격안정을 위해 양축농가 및 생산자단체 등에 대한 적정 도축물량 출하 지도, 축산물 판매업체의 현행 가격 유지 독려 등 소비자 물가 안정에 최선을 다 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