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서부보건소(소장 강정혜)에서는 치주질환 예방을 위한 경로당 및 취약 계층 사회복지시설 입소자를 대상으로 2월부터 8월 말까지 찾아가는 구강 관리 프로그램을 집중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정·안덕 지역 경로당, 요양원, 아동복지시설을 치위생사가 직접 방문해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고, 불소도포 및 불소양치용액 배부, 개인별 구강관리 방법 등 올바른 구강관리법에 대한 교육뿐 아니라 구강상태가 불량한 경우 무료진료를 실시하다.

인구 고령화에 따라 저작 불편을 호소하는 65세 이상 노인 등 구강관리가 취약한 장애인 계층 등을 직접 찾아가 불소도포 및 전문가 잇솔질을 실시하고, 양치방법 및 의치관리법을 교육함으로써 시린이와 충치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자기주도적인 구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아동복지시설의 입소자를 대상으로 구강검진 실시 후 진료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충치 치료, 발치 및 치아홈메우기 등 무료로 치과진료를 실시하고 올바른 구강관리 지식전달로 구강건강습관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 밖에도, 11개 보건진료소와 연계해 관내 보건진료소를 방문하는 대정·안덕 지역 주민들에게 불소양치 용액을 배부해 예방적 차원의 구강건강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