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미래산업분야 정책공약으로 발표

김방훈 예비후보.

김방훈 제주도지사 후보는 9일 보도 자료를 내고 도심권 전선 지중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향후 4년 이내에 도심 지중화율을 50%대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유네스코가 인정한 수려한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관을 해치는 전선선로를 지중화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송전철탑과 전선 등으로 훼손된 자연경관을 복원하기 위해 2012년 태스크포스팀(TF팀)을 구성, 제주 전역을 대상으로 전선지중화 타당성 조사를 벌인 이후 이를 장기 집행 과제로 분류하여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는 한국전력과 함께 매년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우선 실시 지역을 선정하여 매년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도민의 이해관계로 추진이 순조롭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2017년 기준으로 제주도의 지중화율은 17.7%로 전국 평균인 17.6%와 비슷하다. 그러나 서울의 58.6%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 물론 도심으로만 이루어진 서울, 경기와 비교하면 무리가 있지만 농촌지역이 많아 평균을 하향시키는 강원, 충북, 충남, 전남, 전북, 경남을 제외하면 도심권은 물론 관광 환경 자원이 풍부한 제주도를 감안하면 평균이하라 해도 별반 다를 것이 없다.

김방훈 후보는 “우선 신제주와 노형지역 등 도심 지역을 우선으로 순차적으로 지중화 공사를 확대 시행하되 신규 시설지에 대해서는 한국전력과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지중화 하는 방안을 협의하겠다.”며 이는 “차세대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드론 산업의 발전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방훈 후보는 “드론의 이착륙을 위해서는 도심지에 있는 전봇대 등이 문제가 된다”면서 “현재 도심지역의 지중화 사업에 100미터당 2억 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신규로 매년 5% 이상의 전봇대가 설치되고 있는데 신규 설치 시부터 지중화공사를 한다면 시설비 면에서 절감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김방훈 후보는 ”나아가 제주는 미래 산업인 드론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라도 연차적으로 도심이 재정비돼야 하며 같은 기조로 도심 지중화 사업은 속도를 내야 한다”며 “장기 사업으로 분류되어 있는 지중화 사업을 중기 과제로 분류하는 것을 검토해 보겠다. 무인택배를 시대를 위한 드론 산업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라도 도심의 지중화사업은 속도를 내는 게 맞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