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과 도민의 결정은 존중하지만, 그 과정의 불공정성마저 인정하는 것은 아니"라는 취지

김우남 도지사 예비후보가 17일 더불어민주당 제주지사 후보 경선과 관련해 중앙당에 재심을 청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이 ‘부정경선’ 논란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13일부터 15일까지 제주지사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경선을 진행했다. 안심번호선거인단 결과 50%와 권리당원선거결과를 50% 반영하고, 모바일 자동응답(ARS)을 이용해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이다.

15일 경선 마감결과, 문대림 예비후보가 56.31%를 득표하며 43.69%를 득표한 김우남 예비후보를 누른 것으로 발표됐다.

그런데 승리한 문대림 예비후보나 패배한 김우남 예비후보나 결과 발표 이틀이 지날 때까지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문대림 예비후보는 17일 오전에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결과에 입장을 밝힐 예정이었다. 세 명 국회의원들도 배석한 자리에서 승리에 감사하고 경선에 참여했던 나머지 세 후보 진영에 ‘원팀’을 제안한다는 구상이었다.

그런데, 분위기가 예사롭지 않게 흘렀다. 경선이 끝난 후 문 예비후보가 김우남 예부후보에게 위로의 인사를 전하려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결이 되지 않았다. 김 후보측 선거사무소를 방문했지만 만남은 성사되지 않았다.

김우남 예비후보측 고유기 대변인은 17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에 대한 고발 취하는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밝혀, 문대림 후보측과 화해는 없을 것임을 암시했다.

그리고 17일 오후 3시경, 김우남 예비후보 선거사무소는 더불어민주당 제주지사 경선과 관련해 중앙당 재심위원회에 재심을 신청했다.

김우남 예비후보 측은 지난 12일 당원명부유출 사태와 관련, 이의 진상조사와 경선 중단을 중앙당에 공식 요구한 바 있고, 이에 따라 중앙당은 “선거인 명부가 유출된 것은 아니므로 경선을 중단할 상황은 아니”라는 답변을 회신 공문을 통해 밝힌 바 있다.

이미 경선 이전부터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보이지 않는 손'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는 상황에서 당원명부 유출사태가 터졌는데, 중앙당은 아니나 다를까 문대림 예비후보의 손을 들었다.

이에 김우남 예비후보측은 재차 이에 대해 “중앙당 선관위가 11일 교부했다는 선거인 명부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유출된 당원명부에는 이번 경선에서 투표권이 주어지는 권리당원이 대부분 포함되었다는 점에서 유출된 당원명부는 사실상의 선거인 명부를 포함한 것이라는 점에서 중앙당의 답변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공식 회신했다.

김우남 예비후보 캠프는 “당원명부 유출사태의 진위규명을 위해 중앙당이 정한 제도절차인 재심신청에 이르게 되었다”며 “당원과 도민의 결정은 존중하지만, 그 과정의 불공정성마저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공식 입장을 전했다.

김우남 예비후보가 경선 결과에 대해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한 만큼, 더불어민주당 내 각 진영이 선거에서 한 팀을 이룰 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으로 흐르고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