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희생자유족회 4·3특별법 개정안 처리 연이어 촉구

송승문 유족회장이 추념식 이사말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과거사 문제해결’을 국정과제로 약속했는데 뒷심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사진은 장태욱 기자)
유족청년회원들이 3일 오전, 추념식 행사장 입구에서 현수막과 피켓 등을 이용해 특별법 개정안 처리 촉구 시위를 벌이는 모습이다.(사진은 장태욱 기자)

제주4·3희생자 유족들의 원망이 깊어지고 있다. 20대 국회 들어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에 대해 총 5건의 개정안을 발의됐지만 제대로 처리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2일 열린 특별법 개정 촉구 범도민 결의대회에서 유족들은 한목소리로 “역사의 명령이다. 특별법을 개정하라”고 외쳤다.

그리고 유족들의 외침은 3일 71주년 추념식이 열리는 제주4·3평화공원까지 이어졌다. 유족청년회는 3일 오전, 현수막과 피켓 등을 준비하고 평화공원 입구에서 집회를 열었다. 그리고 유족회는 별도로 추념식 행사장 북쪽에서 집회를 열고 “4·3특별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송승문 제주4·3희생자 유족회장은 추념식 인사말씀을 전하는 자리에서 “지금 국회에는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계류 중에 있는데 남의 일처럼 손을 놓고 있다”라며 “20년 전 만들어진 특별법이라는 옷이 낡고 찢어져 그 틈새로 찬바람이 스며온다”고 말했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과거사 문제해결’을 국정과제로 약속했는데 뒷심이 부족하다”고 지적한 후 “제주4·3과 관련한 도민과의 약속을 다시 한 번 점검하면서 유족들의 절절한 외면을 외면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특별법 개정안이 표류하는 이유는 정부가 배·보상과 트라우마센터 건립에 드는 비용을 우려하기 때문이라는 게 국회 안팎의 분석이다. 이낙연 총리와 민주당이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취할 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