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2020년 제주교육 희망 정책’ 발표

제주도교육청은 올해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관심학교를 초‧중학교로 확대하고, 교육중심 학교시스템과 교육복지, 교육자치를 실현하는데 중점을 둔다.

강순문 도교육청 정책기획실장은 ‘2020년 제주교육 희망 정책’ 중 정책기획실 주관 핵심 정책을 7일 발표했다.
 
도교육청은 IB 관심학교인 표선고등학교가 IB 후보학교 지위를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IB 인증 학교 신청에 대해서도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초·중학교에 새로운 IB 관심학교를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교육복지특별도 완성을 위해 △중‧고‧특수학교 무상교복 전면 실시 △고등학교 저녁 급식비 중위소득 60% 이하 가정 자녀까지 확대 지원 △졸업앨범비 다자녀 가정까지 확대 지원 △고등학교 수학여행비 저소득층 및 특성화고 재학생까지 확대 지원 등을 추진한다.

교육중심학교시스템 구축을 위한 학교업무 통합지원의 새 모델인 학교지원센터는 올해대상학교를 41개교에서 59개 학교로, 6개 업무영역에서 10개 업무영역으로 확대한다.

교육자치 진전을 위한 제주특별법 제도개선에도 주력키로 했다. 제주관광진흥기금 수입액 일부(10%)를 교육비특별회계로 전출하는 특례를 제정해 교육환경 개선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더불어 도지사에게만 부여된 법률안 제출권을 도교육감에게도 부여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강순문 정책기획실장은 “아이 한 명, 한 명이 존중받는 제주교육의 목표에 맞게 평가 혁신의 희망을 키우고 교육 본질을 실현하는데 정책적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올해 정책이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성과들이 학교 현장에 고르게 전해질 수 있도록 소통과 협력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