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년 2개월만에 정권교체가 실현된 지난 대선은 가히 국민의 승리라 할 만 하다. 새롭게 열린 ‘문재인 대통령’ 시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이끌어낸 광장의 촛불 민심은 기어이 정권교체를 이뤄내고야 말았다. 시대적 소명이며 명령이었다.


광장 민주주의 불을 지핀 촛불 민심의 염원은 기득권 세력의 견제와 막판 보수 대결집을 뛰어 넘어 ‘개혁과 통합’의 아이콘 문재인을 대통령으로 선택함으로써 위대한 대한민국의 기치를 높이 들어 올렸다고 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밤 개표 방송 중 ‘당선 확실’ 예고를 확인한 후에 약속대로 밤 11시 40분을 넘긴 시간, 광화문 광장을 찾아 국민들에게 감사 인사를 먼저 건넸다. 이 자리에서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분들도 섬기는 통합대통령이 되겠다”는 다짐이었다. 지극히 당연한 발걸음이요 언행이다. 


무엇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비롯해 대통령 후보 자리를 놓고 당내 경선을 펼쳤던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은 물론 경선 전에 사퇴했던 박원순 서울 시장, 김부겸 국회의원까지 모두 이 자리에 함께해서 축하 인사와 국민을 향한 약속과 당부를 내놨다. 참으로 감격스러운 장면이었다.


국민들은 지난 선거 과정에서 ‘인간 문재인’을 바로 보았기에 가능한 결과였다. 상대 후보와 정당은 물론 일부 언론까지 가세하며 양산해낸 온갖 술책과 마타도어, 가짜뉴스, 인신공격까지 끊이지 않는 흔들기에도 품격을 갖춘 의연한 응수가 빛을 더했다.


학창시절, “빈부 격차가 확연한 교내 분위기에서 처음으로 세상의 불공평함과 위화감을 피부로 느꼈다.”는 문재인 대통령이다. ‘민주사회를 위한 부산경남변호사모임 대표’, ‘부산 NCC 불교 천주교 인권위원회 인권위원’, ‘부산민주시민협의회 상임위원’, ‘(사)노동자를 위한 연대 대표’ 등 인권변호사 문재인의 직함을 상기하면서 대통령에 거는 기대치를 높이는 국민들이다.


참여정부 시절, “노무현 대통령 혼자 외로울까봐...” 청와대에 들어가게 됐다는 문재인 대통령. 노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을 기꺼이 ‘친구’라고 불렀고 소개했다. “나는 문재인을 친구로 두고 있습니다. 제일 좋은 친구를 둔 사람이 제일 좋은 대통령 후보가 아니겠습니까.”라고 말하던 노짱을 기억한다. 결국 국민이 맡겨준 대통령직은 ‘운명’처럼 다가왔다.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한 대장정, 그 길에 국민이 함께 할 것이기에 외롭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 그래서 “국민의 간절한 소망과 염원을 결코 잊지 않겠다. 정의가 바로 서는 나라, 원칙을 지키고 국민이 이기는 나라, 상식이 통하는 나라다운 나라를 건설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다짐이 새롭다. 국민이 원하는 바, “위대한 대한민국, 정의로운 대한민국, 당당한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대통령이 되겠다”는 그 약속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번 5·9 대선은 그야말로 국민 모두가 함께 일궈낸 승리로서 큰 의미를 갖는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대한민국 헌법 1조가 비로소 지켜지는, 그래서 국민의 꿈과 희망이 실현되는 정의로운 나라로서 새로운 첫발을 내딛게 된다.


이명박근혜 시대가 망가뜨린 ‘그들만의 리그’로서의 나라가 아니라 촛불혁명을 수행한 국민들은 문재인 대통령을 통해 ‘나라다운 나라’, ‘국민 모두의 정의로운 대한민국’이 열리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그래서 첫 번째 과제는 국민통합과 여야간 협치에 국정 운영의 포커스를 맞추는 일이다. 둘째는 일자리 창출, 서민경제를 살려내는 일자리 대통령, 경제 대통령으로서의 소임에 충실하는 일이다.

셋째는 국민이 원하는 ‘개혁 대통령’으로서 소명이다. 4대강 사업, 국정교과서, 새마을운동, 검찰개혁, 재벌개혁 등 밝혀내고 버리며 고쳐야 할 일들을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 더불어 세월호 참사, 대통령의 7시간 진상도 낱낱이 밝혀야 한다. 쌓이고 쌓여온 적폐청산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하기 때문이다.


넷째는 외교·안보 차원에서 국익과 국민안전을 지키는 일이다. 대결로만 치달아온 남북관계를 정상화시켜 사드가 필요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 민족통일을 이루는 일에 적극 나서야 한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지키는 일, 사회적 약자를 우선하는 복지사회 구현도 당면해 있는 과제이다.

특히 미·중·일 등 주변국과의 자주적인 외교 역시 새 정부에서 시급히 대응해야 할 부분이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도 더욱 소중한 것은 국민과의 소통이다.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먼저 기울이는 일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제주 관련 정책 공약 역시 하나 하나 실현시켜 나가길 기대한다. 이미 약속한 대통령의 4·3 추념일 매년 참석을 비롯해 국가적 배·보상 등 4·3의 완전 해결은 물론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겸허히 받아들이는 제2공항 건설 입지 원점 재검토, 제주 생명산업인 1차산업과 관광산업 활성화 등 대한민국의 보물섬, 세계평화의 섬으로서 위상을 굳건히 하는 정책수립과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