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게나마 진실이 밝혀져 다행”. 참으로 덤덤한 언사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월 26일 오후, 문재인 당시 대선후보 아들 문준용씨에 대한 입사특혜 의혹 관련 제보내용이 허위사실로 드러났다면서 사과했다는 보고를 받은 문재인 대통령의 코멘터리다. 그리고 문 대통령은 28일, 한·미 정상회담을 위한 방미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이 전직 주미대사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가진 간담회에서 밝혔듯이 ‘구체적 사안에 대한 성과 도출에 연연하지 않고 트럼프 대통령과 우애와 신뢰를 쌓는 데 주력하겠다’는 방미 결과가 과연 어떻게 나타날지 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하고 양 정상간 개인적 유대와 신뢰관계 구축’이 1차적인 목표라는 점에 동의하는 국민여론임이 확인되기 때문이다. 한반도의 평화, 국민 안전 문제와 직결되는 회담 성격도 무시하지 못할 사안이라 하겠다.

국내문제는 더욱 꼬여가는 양상이다. 방미 길에 오르기 전 27일 열린 첫 국무회의에서 “일자리 추경이나 최소한 정부조직 개편이 국회에서 논의조차 되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임을 토로하는 대통령의 모습에서 국회 운영 파행에 대한 염려를 잘 읽을 수 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임명에 따른 파행 8일만에 국회 정상화에 합의한 여야가 임시국회를 열고 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사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는 소식은 여간 다행한 일이 아니다.     

정치의 비정상이 얼마나 심각한지 드러난 사건이 핫하게 떠올랐다. 이른바 ‘문준용 의혹 제보 조작 사건’. 지난 대선 나흘 전인 5월 5일, 국민의당은 문준용씨의 미국 퍼슨스 스쿨 동료 증언이 나왔다면서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의 고용정보원 특혜채용 개입의혹을 언론에 발표했다. 그러나 당시에 제보된 카카오톡 캡처 화면과 녹음 파일이 조작된 것으로 밝혀졌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본의 아니게 국민여러분께 허위사실을 공표하고 혼란을 드려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면서 사과했다.

5월 5일, 김인원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문재인 후보 아들 준용씨가 한국고용정보원 채용 과정에 대해 ‘아빠(문 후보)가 얘기를 해서 어디에 이력서만 내면 된다고 얘기를 했다’는 증언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증언자에 대해서는 “준용씨와 함께 미국 뉴욕 파슨스 디자인스쿨 대학원을 다녔던 한 동료”라고 소개했다.

하지만 국민의당은 ‘준용씨 동료’는 이유미씨의 친척인 것으로 파악됐으며, 녹취 속의 대화는 증언이 아닌 ‘연기’였고 관련 증언이 담긴 카카오톡 메시지 역시 조작이라고 설명했다. ‘국민과 함께하는 새정치’를 표방했던 국민의당에서 ‘청년 희망 말살사건’이라 규정하면서 대대적으로 의혹을 제기했던 증언이 조작이었고 허위사실 유포였던 셈이다.

당시 여론조사에서 10% 이상 뒤지면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추격을 받고 있던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캠프 측의 ‘막판 뒤집기’를 위한 ‘한 방’은 결국 국민의당을 향한 부메랑이 되고 있다.

문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 증거 조작에 연루된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씨(38)가 “당에서 기획해서 지시해놓고 ‘꼬리자르기’ 하려고 한다”며 너무나 억울하다는 호소와 주장은 국민의당 존폐에 그 파장이 미치리라는 점을 예고하고 있다. 

국민의당의 '문준용 음성파일' 조작사건과 관련해 “대선국면에서 조작된 녹취록을 적극 활용해 사태를 키우는 데 일조한 정치인들과 세력들은 그에 상응하는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는 정의당의 27일 논평은 합당하다. “만에 하나 국민의당이 조직적으로 사건에 개입한 것이라면, 공당으로서 존립하기 어려운 일일 뿐만 아니라, 민주주의를 유린한 정치 스캔들이 아닐 수 없다.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사건의 전모를 밝혀야 한다”는 요구도 마땅히 받아들여져야 한다.

“단순한 음해와 비방이 아니라 최고 지지율을 기록하며 당선을 목전에 둔 문재인 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한 노골적인 정치 공작임이 드러났다. 대선개입이며 국기 문란”이라는 더불어민주당의 시각 역시 국민의 인식과 크게 다르지 않다.

국민의당 혁신위원들이 말하듯이 “국민의당은 현재 신뢰의 위기를 넘어서서 존폐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국민의당의 ‘조작 한  방’은 정치 적폐 청산, 정치개혁으로 가는 시발점이 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