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가 현실로 다가왔다. 제주도의 중개로 기세 좋게 출발한 ‘감귤 폐원지, 돈 버는 태양광 전기농사’가 착공하기도 전에 자칫 빛 좋은 개살구 처지로 전락할 위기에 놓여 있다는 소식 때문이다. 주민 주도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라 할 수 있는 ‘감귤원 태양광 전기농사’ 계획대로 이행된다면 이 사업에 참여한 농가는 안정적인 소득 창출을 기대할 수 있어서 희망적이었다.

콘소시움 참여 사업자가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하면, 사업자에게 토지를 임대한 농가는 20년 동안 고정 수입을 받는 구조여서다. 태양광 발전설비 1㎿ 기준으로 할 때 약속된 20년 동안 농가 수익은 연평균 5100만원 정도로 제안됐다.

이 사업을 위해 설립된 ㈜제주감귤태양광은 40㎿ 규모의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이미 85개 농가와 계약을 완료하고 시행에 돌입해 있는 상황이다. 이들 농가는 당초 지난 4월에 공사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태양광 사업이 지연되면서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 과정에 드러난 문제는 이 사업의 주도권자라 할 수 있는  ㈜대우건설의 석연치 않은 행보 때문이다. 제주도에 의하면 ㈜대우건설측이 1㎿ 기준 연평균 5100만원으로 책정한 임대료가 너무 높아 경제성이 낮다며 사업 개시 후 10년 간만 태양광 농사에 참여하고 그 이후에는 지분을 타 업체에 넘기려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컨소시엄에서 설립한 특수목적법인 ㈜제주감귤태양광에 출자하지도 않은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이처럼 이 사업의 정상적인 추진이 불투명해졌음에도 제주도는 “당초 4월에 착공할 예정이던 감귤원 태양광 전기농사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고 대수롭지 않은 문제인 듯이 밝혔다. 물론 이같은 정황을 지난 4월에 포착하고, ㈜대우건설에 약속 이행을 강력히 요구했다면서 “현재는 약속대로 ㈜대우건설이 20년간 사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합의를 마쳤고, ㈜제주감귤태양광에 대한 출자도 조만간 실시하는 것으로 결론났다”고 전했으나 그 진정성과 이행 여부는 여전히 의문투성이이다.

사업이 지연되면 될수록 사업 참여 농가들이 겪게 될 불안감이나 이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농가 피해 대책에 의문이 더해지고 있다. “계약이행보증서와 토지주 수익지분보증서도 발급하는 등 농가들의 수익이 확실히 보장되게 2중, 3중의 안전장치를 마련했다”는 제주도의 발언 역시 미덥지 못하다는 반응이다.

제주도정은 당초 감귤원 폐원으로 인한 감귤 적정 생산과 가격 안정 기여는 물론 신재생에너지 대체로 ‘카본 프리 아일랜드’ 구축 일조, 태양광 발전 수익의 농가 및 마을 환원 등 ‘일석삼조’ 효과 실현에 책임성을 갖고 임하도록 해서 농가들의 우려를 불식시켜야 마땅하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