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비엔날레2017>은 지난 9월 2일부터 12월 3일까지 제주도 곳곳에서 펼쳐지고 있다. 제주에서 열리는 첫 번째 비엔날레로 ‘투어리즘’을 주제로 열리며, 전시, 투어, 배움의 세 가지 영역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 중, 5코스로 진행되고 있는 전시 현장을 찾아 간다. △코스1 ‘제주도립미술관’ △코스2 ‘제주현대미술관 저지리 일원’ △코스3 ‘알뜨르비행장 일원’ △코스4 ‘서귀포시 원도심 이중섭거리’ △코스5 ‘제주시 원도심 예술공간이아’ 등에서 국내작가 총36팀/명 (도내 17명, 도외 19명), 프로젝트 10팀, 해외작가 24팀으로 총 70여 팀의 작가가 참여하고 있다.

 

코스1 ‘제주도립미술관’

'한라살롱'

‘투어리즘’을 주제로 한 <제주비엔날레2017>은 관광의 명암을 이야기한다.

관광은 그냥 주어진 것이 아니라 사회 문화적으로 창출, 구성, 발생한 것이다. ‘관광이란 무엇일까?’, ‘우리는 왜 관광을 할까?’, ‘지속가능한 관광이란 무엇일까?’로부터 시작된 의문들을 바탕으로 시작한다. 관광의 역사, 관광 데이터, 랜드마크, 관광 기념품, 오버 투어리즘 등 관광 메커니즘을 둘러싼 다양한 현상을 작품을 통해 관람객에게 전달한다.

김옥선 작품, '노다이렉션홈' 연작에는 다양성 단계로 접어드는 한국사회의 단면을 담고 있다. '빛나는 것들' 연작에는 제주 풍경 속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꾸밈없는 나무의 초상을 담았다

‘제주도립미술관’에는 국내작가, 해외작가, 프로젝트팀 등 총 43팀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다. 제주도립미술관 앞마당에서 첫 번째로 만나게 되는 ‘조경프로젝트’를 시작으로 미술관 로비에서 만나게 되는 ‘홍범’의 작품, 장리석, 김옥선, 한라살롱, 마리노스 사카르키스, 돈 능, 타티아나 마체도, 이원호, 지리산프로젝트의 김형규, 김대홍,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울라이, 마르코 몬티엘 소토, 아씸 와키프, 문준용, 제인 진 카잉센, 타이오 오노라토/ 니코 크렙스, 홍진훤, 박진영, 코린 비오네, 상 킨와, 부지현, 근대관광아카이브, 페르난도 카르시아 도리, 나나 렙한, 파비오 페트로닐리, 마크 슈미츠, 박주애, 마르코스 노박, 양방언, 다니엘 슈와츠와 마틴 앤더슨/ 어반싱크탱크, 지직/코쥴, 강영민, 제주올레, 바이스버사 디자인 스튜디오, 리얼 디엠지 프로젝트팀의 박유미, 최진욱, 노순택, 마크 루이스, 정채철, 성북아트커먼스의 작품과 <제주비엔날레2017> 배움 영역 ‘하이스쿨’로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전시기획 프로그램 프로젝트팀 ‘하이어’ 그리고 미술관 뒷마당의 업사이클링 놀이터는 재주도좋아, 알이, 루이지, 엄아롱이 참여했다.

박진영 작품, 지난 2011년 이후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건 현장을 연작으로 기록하고 있다. 작가는 '무빙 뉴클리어' 연작에 제주에서 적도까지 배를 타고 이동하며 선실에서 찍은 바깥 풍경을 담았다. 평범해 보이는 바다지만 바다로 흘러들어온 방사성 오염수는 후쿠시마의 재앙이 거리와 시간을 거스르고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는 메세지를 전한다.

뉴욕, 바르셀로나, 마드리드, 인도, 홍콩, 덴마크, 베를린, 싱가포르, 밀라노, 암스테르담, 스위스, 크로아시아 등 다양한 활동지를 배경으로 하는 해외작가들의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 본 ‘관광’은 형태는 조금씩 다르지만, ‘관광’이 갖고 있는 본질적인 명암에 대한 이야기에 공감하게 된다.

2층 높이의 전시장 한 벽면을 차지하고 있는 ‘한라살롱’은 과히 압도적이다. 제주도 그 자체이자 랜드마크로 신화, 역사, 삶의 모든 이야기들을 품고 있는 ‘한라산’. 60여 점의 작품을 통해 작가들의 ‘한라산’이 펼쳐진다. 지리적으로도 제주도의 중심에 있어 어디에서나 보게 되는 한라산. 일상에서도 늘 스쳐지나가는 한라산은 지금 제주에 살고 있는 나에게 어떤 의미일까.

2층 전시실에서 1층 전시장의 전체 전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발코니에 나가면, 놓치지 말고 ‘양방언’의 음악을 들어보자. 헤드셋으로 전해지는 ‘쟈스민 브리즈’, ‘이름 없는 바람’, ‘제주의 왕자’ 선율을 배경으로 눈에 담겨지는 작품은 또 다른 감성을 전한다.

전시해설 '가이드온'을 적극 활용하길 추천한다

제주도립미술관에서는 1일 두 차례 오전 11시와 오후 3시 전시해설을 운영하고 있다. <제주비엔날레2017>을 알차게 즐기기 위한 방법으로 미술관 전시 음성안내시스템 어플레케이션 ‘가이드온(guide on)’을 적극 활용하기를 추천한다. 5코스 전시장의 모든 작품 설명이 담겨져 있다. 단, 음성안내가 지원되므로 이어폰 지참은 필수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